▲ 일본 총무성(総務省) 빌딩 [출처=홈페이지]일본 총무성(総務省)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도쿄도의 전입자가 전출보다 6만8285명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2024년 1월30일 발표한 인구이동보고서의 내용이다.2023년 도쿄도이 전입자는 45만4133명인 반면에 전출자는 38만5848명으로 조사됐다. 전입 초과자수는 2021년 5433명에 불과했지만 2023년 6만8285명으로 2년간 12.5배나 증가했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이전인 2019년 8만2982명과 비교하면 약간 적지만 근접하고 있다. 코로나19를 피해 지방으로 나갔던 청년층이 도쿄로 다시 돌아오고 있는 것이 주요인을 분석된다.도쿄도, 사이타마현, 치바현, 가나가와현을 포함한 도쿄권으로 보면 2023년 전입 초과자가 12만6515명을…
▲ 일본 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 로고일본 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에 따르면 2024년 4월부터 연금지급액을 2.7% 인상할 계획이다. 2023년 물가상승율이 3.2%, 지난 3년간 명목임금의 상승률이 3.1%였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기 위한 목적이다.연금을 인상하는 것은 2년 연속으로 1993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연금은 장래의 급부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 물가나 임금의 상승률보다는 낮제 억제하는 것이 정책 지침이다.인상분은 반영한 연금을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68세 이하인 사람은 현재보다 6100엔이 상승해 월 23만483엔으로 된다. 69세 이상인 사람은 1758엔이 올라 월 6만8000엔으로 정해진다.자영업자들이 받는 국민연금은 1758엔이 증가해 월 6만7808엔으로 결정됐다. 정부는 '거시경제 …
강동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시니어지역상담가로 활동한지도 어언 5개월차 접어들었다.  찾아가는 상담도 해야 하는데 코로나19바이러스에서 델타변이바이러스에 이르기까지 어느덧 4단계까지 격상되면서 단계가 줄어들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장되는 바람에 무엇하나 쉬운 일이 없는 듯 하다.강동노인종합복지관 내에서 컴퓨터로 업무일을 보며 어르신들에게 최상의 서비스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해드리기 위해 어르신들께 꼭 필요한 복지혜택의 최상의 정보들을 취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정보를 모으기 위해 각 기관들을 검색하고 모니터링 하여 최상의 정보들을 복지관 알림마당의 어르신복지정보 게시판에 게시하는 업무를 보면서 느끼는 건 아이들의 마음은 아이들이 잘 아는 것처럼 시니어로서 복지혜택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시니…
우리 모두가 아이로 태어나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나이가 들어감은 기정 사실이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늙어간다. 그리고 언젠간 병이 들어 사망하거나 교통사고나 기타 등 등의 사고가 나서 사망하기도 한다.젊은이들도 언젠가는 나이 들어간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나는 늙지 않겠지 하는 착각을 하면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젊은이들도 더러 있는 듯 하다. 노인과 치매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나는 이번 생활실험편은 노인복지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노인복지 실천을 위한 방안으로 노인인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과 노인복지종사자에 대한 교육 강화는 계속되어야 한다. 노인인권의 개념은 노인이 노인답게 살아갈 권리와 노인의 인간 존엄성 보장을 위한 기본적 권리를 뜻한다…
너는 뛰니? 나는 걸어!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유산소 운동이다. 따라서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 노약자, 임산부 그리고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을 포함한 거의 모든 이들이 하기 쉬운 운동이며,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 및 체지방률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운동을&nb…
한 가정이 행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온 가족의 화합, 서로를 위한 배려, 부드러운 관계 등 많은 요소들이 있을 것이다. 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보호자라는 존재이다. 자식들을 위해 희생하고 열심히 사회일, 집안일을 하는 평범한 보호자를 우리는 위대한 부모라 한다.  깔끔한 집, 맛있는 식사, 쾌적한 잠자리 뒤엔 늘 주부들의 고달픈 하루의 노동이라는 가치가 숨어있고, 주부가 맘 편하게 집안 일을 할 수 있도록 직장에서 온갖 시련을 딛고 월급을 가져다 주는 남편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결국 가정이 화목한 것은 남편과 부인, 혹은 조부모가 서로를 위해 자신의 임무를 다하고, 자식을 위해 희생하는 위대한 부모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그런데 …
생략- 가사노동의 종류와 내용은 다양하여, 처리해야 할 일이 계속해서 생기므로 시간과 노력이 담당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데, 사회적 생산을 위한 노동력 생산에 불가결함에도 불구하고 가정 내부에서의 사적노동에 지나지 않고, 게다가 직접 임금으로 환산되는 것이 아니므로 경시되고 있다.
공평하고 정당하다는 뜻의 공정은 요즘시대에 커다란 화두가 된지 오래이다. 권력형 부동산비리와 고위공직자의 내로남불 논란이 주 원인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것 같다. 촛불로 하나되었던 민심이 MZ세대들로부터 돌아서게 만든것도 '공정하지 못한 공정' 때문이라는데 공감 할 것이다.
스여일삶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스타트업 여성들의 일과 삶"이라는 대한민국 최대 여성 중심 스타트업 커뮤니티의 이름이다. 2017년 페이스북 커뮤니티로 시작해 2021년 6월 기준 5800여명이 멤버로 등록 되어 활동 하고 있다.
1970년대 서울 강남의 부동산이 들썩일 때 부각되었던 사회 현상 중의 하나는 ‘복부인’이라는 존재의 등장이었다. 70년대 후반 40대였던 복부인은 50년대 고등학교를 다닌 여성들로 상위 5% 안에 드는 여성들이었다.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