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ㅇㅇ지역의 강소기업·인재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전략 필요◇ 스케일업을 위한 첨단제조업 강소기업 지원○ 딥테크 스타트업이 성장하면 국부(國富)와 일자리가 창출된다. 우리나라 R&D는 연구실 단계에만 머무르고, 기술사업화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미래경제를 선도할 딥테크·신산업 유망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단시간에 성과를 낼 수 있는 안정적인 사업 분야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블록체인과 같은 미래 지향적 산업 위주의 기업지원과 심층 기술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업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산·학·연 추진체계 구축 △전문대학 연계성 확대 △신산업 발굴과 지원 범위 확대 같은 적극…
▲ 독일 KUKA가 제조하는 로봇 이미지 [출처=홈페이지]□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법규 마련◇ 연수내용○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및 관심이 높아지며 이 관심이 블록체인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는 대표적인 사례가 암호화폐와 관련된 기술이지만 암호화폐가 블록체인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유럽 블록체인센터에 따르면 블록체인은 공공·개인 영역의 보안기술, 다양한 방식의 컨소시엄 기술, 여러 기술을 잇는 하이브리드 기반 기술 등 더 넓은 범위로 개발되고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우리나라는 블록체인 기술이 암호화폐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유럽 블록체인센터에서 진행하는 민간 및 공공 파트…
□ 연수내용◇ 싱가포르 맥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타이거 맥주○ 타이거 맥주는 1932년 싱가포르에서 생산되었으며 하이네켄 아시아 태평양회사(Heineken Asia Pacific)인 아시아 퍼시픽 브루어리(Asia Pacific Breweries, APB)의 대표 맥주다. 이후 1939년 타이거맥주는 Commonwealth Beer Competition이라는 국제경연대회에서 은메달이라는 첫 번째 상을 받으며 성장했다.○ 싱가포르 맥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APB는 2018년 기준 시장 점유율 44%로 싱가포르 내 가장 높은 판매 비중을 차지한다. 회사는 마케팅 비용 투자를 통해 매년 젊은 층에 어필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활발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독창적인 마케팅을 통해…
□ 2024년 올해의 대학 9위 차지○ 1826년 런던 중심부에 설립된 UCL은 런던 최고의 종합 대학으로 2023년 기준 150여 개국에서 온 1만6000명 이상의 교직원과 5만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세속적이고 차별 없는 고등교육을 제공하고 종교나 배경과 관계없이 학생을 입학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대학 내 부속 교육병원과 연구기관이 있어 의료 및 건강 관련 학문 분야의 강점을 두며 예술 및 인문학, 사회과학, 공학, 과학, 보건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부, 대학원, 여름 학부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2024년 올해의 대학(The Times 및 Sunday Times Good University Guide 2024) QS 세계 대학 순위 2024에서 9위를 차지했고…
1. 기업의 자발적 CSR 실천을 위한 교육 제공□ 추진 배경○ 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는 목적이 뚜렷해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경영 활동에 매우 유익한 전략 중 하나다. 결과가 다시 기업의 경영활동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하는 추세로 발전해 가고 있다.○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사람에 대한 관심 △환경에 대한 관심 △이윤에 대한 관심이다.○ 아시아벤처자선네트워크(AVPN)의 아카데미팀은 이러닝, 펠로우십, 러닝 써클과 같은 교육과정을 담당하고 주기적으로 활성화하고 있다. 반면 중소벤처 24의 CSR 아카데미에서는 사이트를 통해 교육자료를 공…
□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는 선도적인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은 1836년 설립된 프랑스 기업으로,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Life Is On’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지속 가능성과 효율성을 사명으로 전 세계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에너지와 자원을 활용하고 있다.○ 주로 △전력 관리 및 자동화 △에너지 관리 △전기·자동화 제품을 비롯한 반도체 제품을 개발하며 △건물 자동화 △산업 자동화 △에너지 분배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다양한 분야를 개발하고 있다.○ 2022년 342억 유로의 수익을 기록하며 순이익 35억 유로로 전년 대비 9% 성장했…
▲ 테크 UK (Tech UK)[출처=브레인파크]□ 1,000명 이상의 네트워크를 보유한 가장 큰 AI 협회○ 테크 UK(Tech UK)는 영국의 기술발전과 폭발적 성장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국내 최대 AI 협회이다. 디지털 기술이 달성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실현하기 위해 구성된 무역 협회로 사람, 사회, 경제, 지구에 더 나은 미래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 정부, 이해관계자 전반에 걸쳐 혁신과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를 조성한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AI를 활용한 헬스케어, 금융이 있다. 2023년 기준 1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 세계적 빅테크 기업인 메타(Met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아이비엠(IBM)이 회원으로 있다.○ 보건·헬스케어 분야…
▲ 프랑스 퐁피두센터 (Centre Pompidou) 로고. □ 연수내용◇ 알찬 브리핑을 위해 연수단을 반겨주는 담당자○ 퐁피두센터의 방문은 14시 30분에 시작되었다. 담당자 탕기 그로레론(Tanguy Grolleron)이 연수단을 맞아주며, 회의실로 안내했다.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준비하던 국제경제개발부 이사 가일 드 메드이로(Gaele de Medeiros)가 연수단에게 인사를 했다.○ 가일은 퐁피두센터에 대해 브리핑하기 전, 연수단에게 좀 더 세부적으로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하라는 말을 건네며 친절하게 설명을 시작했다.◇ 파리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는 복합문화공간○ 프랑스 파리 제4구에 위치한 조르주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는 1…
▲ 스페인 세비아 상공회의소(Camara de Comercio de Sevilla) 로고 □ 연수내용◇ Camara de Comercio de Sevilla 상공회의소○ 연수단은 리스본에서 파로와 헤레스를 거쳐 안달루시아 지방의 중심 세비야에 도착했다. 안달루시아 지방의 예술, 문화, 금융의 중심지인 세비야에서 연수단은 세비야 상공회의소를 방문했고 연수단을 파블로씨가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혁신에 근간한 스페인의 경제위기 극복○ 스페인 GDP 기준 세계 13위, 유럽 5위 경제 규모 국가이다. 4600만 인구와 8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대형 소비 시장이다.▲ 스페인 개황○ 스페인은 EU 가입 이후 경제가 급성장해 1994년에서 2007년까지 연평균…
▲ 프랑스 앙비연맹(Fédération Envie) 로고 □ 기관소개○ 1985년 6명이 재활용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출발해 40개의 지역기업과 5개의 지역본부에 약1,000여 명이 일하는 기업으로 성장○ 실직한 빈곤계층의 사회통합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는 앙비의 실무자는 6명, 자활사업 참여자는 30여 명으로 대부분 이민자로 학력이 초등학교 수준이며 1인 가구가 대부분○ 국가가 1년간 1인당 9,600유로를 지원, 나머지는 폐가전을 분해해서 기업에 납품하는 수익사업으로 충당□ 연수내용◇ 연맹 회장의 환영을 받은 연수단○ 앙비연맹에 대한 연수는 7월10일 오후에 시작되었다. 회장 장 폴 하야드(Jean-Paul Raillard)와 담당자…
1 2 3 4 5 6 7 8 9 10 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