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퐁피두센터 (Centre Pompidou), 상징적인 건축물로 관광객을 유치하는 복합예술공간
매년 5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며 에펠탈과 같은 대표적 랜드마크로 부상
박동완 대기자
2023-09-02

▲ 프랑스 퐁피두센터 (Centre Pompidou) 로고.
 

□ 연수내용

◇ 알찬 브리핑을 위해 연수단을 반겨주는 담당자

○ 퐁피두센터의 방문은 14시 30분에 시작되었다. 담당자 탕기 그로레론(Tanguy Grolleron)이 연수단을 맞아주며, 회의실로 안내했다.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준비하던 국제경제개발부 이사 가일 드 메드이로(Gaele de Medeiros)가 연수단에게 인사를 했다.

○ 가일은 퐁피두센터에 대해 브리핑하기 전, 연수단에게 좀 더 세부적으로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하라는 말을 건네며 친절하게 설명을 시작했다.

◇ 파리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는 복합문화공간

○ 프랑스 파리 제4구에 위치한 조르주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는 1969년 조르주 퐁피두 대통령이 당시 공터였던 플라토 보부르(Plateau Beaubourg)를 근현대미술관과 공공도서관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설립을 추진해 1977년 개관했다.

○ 조르주 퐁피두 대통령은 “파리에 열정적으로 영화, 책, 시청각 연구와 함께 조형예술이 공존하는 문화센터가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파리를 국제 예술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길 원했다.

○ 처음에는 파리 시민을 위한 문화 예술 공간이었지만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곳이라고 한다.

○ 1만5000톤의 강철과 1만1000㎡의 유리가 사용된 퐁피두센터 건물은 건축 역사상 최초로 도입한 노출 구조의 건축물이다. 수도관, 냉난방 시설, 전기, 안전장치, 에스컬레이터와 같은 건축 구조물이 각각 초록색, 파란색, 노란색, 빨강색으로 구분되어 모두 외부로 드러나 있다.

○ 개관 초기 파리 시민들 사이에서 흉측하게 생겼고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도 받았다. 하지만 건축 초기 파리 시민에게 외면당했다가 세계적인 관광 명소로 바뀐 에펠탑처럼 퐁피두센터도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명성을 얻게 되었다.

○ 근‧현대미술 작품뿐 아니라 독특한 외관의 건축물을 보기 위해 매년 5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퐁피두센터를 방문하고 있다. 현재는 한번 보면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만한 건축물로서 파리의 새로운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


▲ 퐁피두센터 설계도.

◇ 도서관, 미술관, 영화관이 있는 복합예술관광명소로 발전

○ 퐁피두센터는 총 지하를 포함해 9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0층에는 광장으로도 사용하는 넓은 입구, 상점, 서점,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 1층부터 3층까지는 행위예술, 영상예술과 같은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영화관, 작업실, 갤러리가 위치하고 아이들을 위한 예술 수업 공간이 있다.

○ 2층부터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 거대한 공공도서관인 공공 정보도서관(Bibliothèque publique d'information)이 있다. 4~5층에는 20세기부터 중요 미술품들이 있는 국립현대미술관(Musée National d'Art Moderne)이 있어, 작품을 관람하고 싶은 시민과 여행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다.

○ IRCAM(Institut de Recherche et Coordination Acoustique/Musique, 음향·음악연구소)와 레스토랑과 카페와 같은 복합시설이 들어서 있어서, 예술가들을 지원하는 기관인 동시에 관광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 자유롭게 이용하고 있는 광장의 모습.

◇ 독창적인 광장과 투명한 에스컬레이터로 사람들 간의 문화 전파 공간으로 활용

○ 퐁피두센터는 문화전파사업을 위한 기관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1970년대 퐁피두센터는 파리 시내에 광장을 설치하는 것과 같이 획기적인 혁신 중 하나였다. 무엇보다 사람들과 퐁피두센터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 그리스에 있는 민주주의 광장인 아고라 컨셉을 기반으로 광장을 설치했다. 이처럼 자신을 표현하고 사람들과 만나는 문화 전파 공간으로서 지금도 이러한 관심과 모습이 이어지고 있다.

○ 거대한 투명 에스컬레이터는 열린 공간을 상징하며 파리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런 독창적인 설계는 사람을 이어주는 공간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고, 방문객들에게 파리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프랑스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문화예술 전파

○ 퐁피두 센터에서는 끊임없이 예술, 창작에 접근할 수 있도록 대중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017년 창립 40주년을 맞아 75명의 문화예술인과 함께 프랑스 전역에서 65개의 행사를 개최했다.

이후 2019년부터 이 행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고 프랑스 전 지역을 순회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예술 활동을 지원한다.


▲ 스페인에 위치한 퐁피두 말라가 센터.

○ 국제경제개발부 이사인 가일은 박물관, 예술 센터, 공공기관, 민간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프로젝트를 한다고 전했다.

2010년 메츠, 2015년 말라가, 2017년 아부다비, 2018년 브뤼셀, 2018년 상하이에 문화예술공간을 조성해 전 세계에 문화 전파 사업을 진행 중이며 각 나라의 관광산업에도 도움을 줬다.

○ 스페인 말라가는 인구 60만 명의 도시다. 퐁피두 말라가 센터가 설립되고 2년 반만에 5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맞이했다. 브뤼셀의 카날 퐁피두 센터는 개장 첫 달동안 6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았다.

○ 퐁피두센터는 2025년 오래된 시설을 재정비하기 위해 5년간 문을 닫을 예정이다. 또한 문화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 프로젝트 개발에 힘 쓸 방침이다.

퐁피두센터 내부의 기관들은 파리 내의 베르시(Bercy) 구나, 마씨(Massy) 구로 이전해서 운영해 방문객들이 문화예술에 접근하는 기회는 침범하지 않는다.

◇ 문화예술관광업을 발전시킬 미래세대 육성

○ 퐁피두센터에서는 다양한 특별 전시회를 진행해, 예술가들의 자유와 창의성을 기반에 둔 현대 예술을 대중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프랑스의 시각, 조형예술계 종사자는 2017년 기준으로 18만2000여 명으로 퐁피두센터는 다양한 전시 프로젝트를 가지고 이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퐁피두센터는 특히 신진 예술가와 학생들을 위한 창의적인 프로그램과 전시회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예술가들과 만남, 마스터 클래스와 같이 맞춤형 워크숍과 혁신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2017년부터 MOOC이라는 온라인 강의를 통해 현대미술 강의를 대중들에게 무료로 제공해 2021년 기준 4만2000명이 수강했다. 현대미술 창작, 특정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토론, 팝아트, 전시회를 개최해 문화예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지원하고 있다.


▲ 체험형 요가 프로그램.

◇ 도시를 발전시키는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

○ 대중 문화예술 창작과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퐁피두센터의 역할이다. 퐁피두센터는 매년 봄, 마니페스트(ManiFeste)라는 축제를 열어 대중들에게 프랑스의 문화예술 발전을 홍보한다.

춤, 노래 콘서트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만남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창의적인 예술가를 알릴 수 있는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주기적으로 상영하는 미디어 페스티벌을 선보인다.

○ 무료 요가 프로그램, 어린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그림 교실과 같은 콘텐츠를 무료로 진행해 시민의 참여 기회와 관심을 높여 문화예술 도시로서 성장하고 있다.

◇ 내부 시찰을 통한 활발한 복합문화시설 이용 확인

○ 가일과의 미팅을 마친 후 현대예술강연을 담당하고 있는 캐서린 라스콜트(Catherine Lascault)가 연수단을 퐁피두센터 내부로 이끌었다. 캐서린은 한국에서 온 연수단에게 내부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 캐서린과 함께 내부시설을 둘러보며, 방문객들이 자유롭게 복합문화시설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또한 프랑스 국립현대미술관을 둘러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인 앙리마티스, 피카소의 작품을 볼 수 있었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작품들과 이유를 설명해줬고 미술관과 같은 예술이 파리로 관광을 오는 요소 중 하나라고 전했다.

□ 질의응답

- 퐁피두센터를 찾는 방문객은 어느정도인지, 관광객들도 많이 오는지.

"앞서 말했듯이 매년 5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퐁피두센터를 방문하고 있다. 파리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곳을 운영하려면 돈이 많이 들텐데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우리는 프랑스 문화관광청 소속의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재정의 60%는 국가에서 지원을 받고 40%는 입장료와 같은 수익으로 운영하고 있다."

- 5년 동안 리모델링을 한다고 했는데 그 비용은 어디에서 충당하고 문을 닫는 기간 동안 발생하지 않는 수익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앞서 말한 것처럼, 공공기관으로서 국가가 비용을 담당하기 때문에, 운영 수입에 대한 부담은 없다."

- 그렇다면 국가에서 예산이 한 번에 들어오는건지 편성되서 들어오는건지.

"한 번에 예산을 받고 그 예산에 따라 각 부처에서 조율해서 사용하고 있다. 편성된 예산으로 이벤트나 상설전시를 진행하고, 퐁피두센터의 홍보, 예술문화육성 프로젝트와 같이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있다."

- 한국에는 복합문화시설이 있지만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재정이나 운영에 관해서는 우리 퐁피두센터의 개관이 오래되었고,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힘든 상황은 없다. 그러나 현재 약 1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데 이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조율하는 것이 어려운 점이다."

- 약 1만4000점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고 했는데 이 작품들의 구매 방법과 관리 방법은.

"피카소를 비롯한 오래되고 유명한 작품들은 대부분 기부를 통해서 전시하고 있어서 따로 구매해 전시하지는 않는다. 아니면, 미술작품협회가 있는데, 이 협회를 통해 작품을 관리하고 있다.

협회에서 작품을 빌려와 상설전시를 열기도 하, 신흥작가들에게 기회를 주기도 한다. 또한 작품들을 저장고에 보관하기도 하지, 앞서 말했듯이 다른 국가의 분점에 위치시켜서 관리하고 있다."

- 문화예술을 활성화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면.

"먼저 연령층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타켓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객의 수요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흥예술인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는 문화예술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어렸을 때부터 많은 작품을 접하게 하고 있다.

대부분 프랑스의 미술관이나 공연 관람은 18세 이하에게 입장료를 받지 않는다. 이처럼 무료로 작품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아뜰리에 공간과 예술학교를 설립하고 있다."

- 학생들에게 프랑스 문화예술만 가르치고 있는지.

"아니다. 우리는 전 세계에 걸친 문화 예술과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문화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프랑스의 문화만 가르칠 수는 없다."

- 전 세계에 문화전파사업을 하고 있다고 했는데 한국에 유치할 생각은 없는지.

"지난 3월 한국의 기업과 2025년 서울에 미술관을 설립하자는 파트너쉽을 맺었다. 퐁피두센터 한화 서울은 퐁피두센터가 소장한 20세기, 21세기 미술사조를 대표하는 현대미술 대가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연간 2회의 기획전시를 개최할 것이다.

잘 알려진 세계적인 거장들의 전시를 개최하되 그동안 한국에 소개된 적 없는 대표작들을 대거 선보이자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전시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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