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블루시티(BlueCity), 낭비없는 순환경영과 새로운 경제 추구를 위한 네트워크 20180912
'누군가의 쓰레기가 다른 누군가의 자원이 되는 블루시티'
박동완 대기자
2024-04-12 오후 1:42:59

□ 연수내용


◇ '누군가의 쓰레기가 다른 누군가의 자원이 되는 블루시티'

○ 네덜란드 로테르담을 가로지르는 마스(Maas) 강변에는 또 하나의 '도시'가 있다.

○ 온실을 연상시키는 3,600평 규모의 유리 돔 건물에 자리 잡은 '블루시티(BlueCity)'다.

○ 이 작은 도시에선 30여 개 소셜벤처들이 세상을 바꾸기 위한 실험을 하고 있다. 블루시티의 기본 원칙은 '누군가의 쓰레기가 다른 누군가의 자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며 자원이 100% 순환되는 경제 생태계 구축이 목표다.


▲ 워터파크의 특색을 살린 블루시티 내부[출처=브레인파크]


◇ 자원을 다시 원자재로 활용하는 자원순환사업

○ 로테르담시는 2년 전부터 자원순환사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블루시티는 조금 더 일찍 관심을 가지고 시작했는데 주로 사업적인 면에서 시작했다. 자원을 사용할 때 지구가 생산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사용하여 자원이 고갈되고 있다.

○ 공산품이나 제품을 만들 때 지하자원을 많이 사용하는데 지하자원을 캐서 원자재로 제품생산을 하고 폐기하게 되면 나중에 쓸 지하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원을 순환해서 다시 사용해 원자재로 활용하는 것이다.

○ 재활용사례로는 카펫에서 나일론만 다시 재생산한 케이스도 있다. 전기쉐어자동차도 순환경제의 하나로 보면 된다. 최대한 자연에서 얻은 것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 버려진 워터파크에 순환경제 소셜벤처 플랫폼 시작

○ 블루시티 건물은 1980년에 완공된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워터파크였으나 2010년 재정난으로 워터파크가 폐업한 후, 건물은 별다른 용도를 찾지 못한 채 방치돼 있었다.

그로부터 3년 뒤, 이 문 닫은 워터파크에 사회 혁신가들이 하나둘 모여들면서 죽어가던 공간에 조금씩 생기가 돌기 시작했다.

○ 마크와 시몬이 2015년에 워터파크 지하에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겠다고 한 것이 블루시티의 시작이었다. 이 두 사람이 지하에 사업을 시작함과 동시에 70여개의 회사에 자원순환사업을 할 사람을 찾는 편지를 썼는데 1개 업체에게만 답장이 왔다.

○ 면적은 1만2,000㎡이고 작업실, 이벤트 공간, 실험실 등이 있다. 블루시티에서 개최되는 이벤트는 일 년에 35번 이상이고 입주해 있는 회사가 30개이며 한 달에 방문객은 1,500명 정도이다.

○ 순환사업에 중요한 두 가지는 일반산업과 접목해서 같이 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모델, 가능한 한 로컬에서 얻어서 창출할 수 있는 사업분야로 나뉜다.

◇ 업종은 다르지만 '자원을 재활용하는' 공통점

○ 지하엔 소셜벤처 '로테슈밤'이, 테라스엔 '알로하'가 문을 열었다. 이어 맥주 양조장 '베트&레이지(Vat&Lazy)', 폐목재 업사이클링 공방 '오케하우트(Okkehout)' 등이 둥지를 틀었다. 업종은 다르지만 모두 '자원을 재사용한다'는 비즈니스 모델로 움직이는 기업들이다.

○ 2014년부터는 '로테슈밤'의 창립자가 투자자, 건축가, 도시계획자 등으로 팀을 꾸려 로테르담시와 논의를 시작했다. 건물을 부수는 대신 재사용하고 기업 간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는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 골자였다.

○ 마침내 2015년 공매에 나온 워터파크 건물을 블루시티 계획을 지지하던 한 임팩트 투자사가 170만유로(약 22억원)에 낙찰받으면서 블루시티 건설이 현실화됐다. 2016년 1월부터 기존에 입주해있던 소셜벤처들이 정식으로 임대 계약서를 썼고, 블루시티 운영팀이 꾸려졌다.

◇ 커피찌꺼기 → 버섯 재배 → 고로케 재료로 순환

○ 블루시티에 입주한 레스토랑 '알로하(Aloha)'에서 나오는 커피 찌꺼기는 버섯 재배 소셜벤처 '로테슈밤(RotterZwam)'의 느타리버섯 배지로 사용된다.

커피 찌꺼기에서 자란 느타리버섯은 다시 고로케를 만들어 식당에서 나온 폐기물이 또 다시 식당으로 돌아가는 구조이다. 커피 폐기물이 20가지 종류의 생산물로 돌아온다. 이런 식으로 블루시티 내에 있는 소셜벤처들은 서로 자원을 주고받으며 순환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 에마라는 아래층에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은 바이오와 디자인을 접목시켜 제품을 생산한다. 버섯을 재배하면 뿌리가 남는데 뿌리에 섬유질이 있어 탄탄하고 충격을 흡수하기 때문에 와인 케이스나 다양한 물질로 활용할 수 있다.

◇ 기업 간 순환 고리는 온전히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창출

○ 블루시티 안에서 기업 간 순환 연결 고리를 만드는 것은 온전히 기업들의 몫이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협업 공간과 달리, 블루시티엔 기업들의 협력을 돕는 '커뮤니티 매니저'가 없다.

다만 입주한 기업들이 블루시티에서 발생하는 재사용 가능한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다른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 입주한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자원 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에 '누가 블루시티 일원이 되느냐'가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 지속가능성과 협력가능성을 꼼꼼히 평가하여 입주자 선정

○ 새로운 입주 기업을 선정할 때는 사회문제를 순환 경제 생태계 안에서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지, 이 모델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좋은 인품을 갖추었는가를 꼼꼼히 평가한다.

○ 이곳에서는 일하는 사람들끼리 강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고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서로 활용을 도와준다. 이 시스템을 위해서는 정책결정자, 협력파트너 등이 필요하다.

블루시티라는 곳은 완전히 독자적인 회사로 정부에 속해있지 않고 지원도 받지 않는다. 투자자가 빌딩을 사서 세를 주는 형태이다.

○ 많은 스폰서를 확보하여 함께 상주하면서 협력하고 있다. 받은 만큼 돌려줄 수 있는 사업을 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 수집하고 데이터화 하는 것이 쉽지 않아 회계전문가를 통해 하고 있다.

○ 학교와도 협업을 하고 있는데 재능 있는 젊은 학생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교육기관과도 협업하고 있다. 가장 중점을 두는 비즈니스모델은 블루시티가 어떻게 내부시스템으로 재순환되는지 여부이다.

◇ 블루시티의 3가지 비즈니스모델

○ 사업을 영위하는 법에는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블루시티가 사업을 하는데 있어 3개의 비즈니스모델이 있는데 하나는 세를 내어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각종 이벤트를 열기도하며 실험실에서 각종 실험을 할 수 있게 대여해주는 것이 블루시티의 수입원이다.

○ 두 번째는 공동체에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만들어주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Inspiration 같은 고무적인 프로젝트, 교육, 사업자들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활성화 등 세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

○ 세 번째 비즈니스 모델은 실제로 실험해볼 수 있는 실험장으로 사용이 되는 것이다. 시범사업을 실험해서 실용화 할 수 있는 전단계로 그 용도가 세 번째 수입이 된다.

□ 질의응답 

집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사업아이템 회사가 있는지.

"있다."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 교육에 관한 것도 있었는데 교육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원순환을 체험하는 교육인 것인지.

"그렇다. 심지어 투자자들에게 종이를 가지고 어떤 것들을 재생산될 수 있는지 자세한 기술적인 교육도 한다."

네덜란드 기업들은 실험에 투자하는 기업들이 많은지.

"관심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이다. 이 건물은 92%가 건축자재를 재활용하여 리모델링했다. 어떤 건물을 부쉈는데 폐기물들을 가지고와서 하려다보니 폐품에 맞춰 디자인하게 되었다.

항구 내 배를 보호하기 위한 침목을 재활용한 테이블을 제작하기도 하고 철도역 내 안내판(아크릴판)을 재활용하여 쟁반 만들어 다시 철도청에 판매하기도 한다. 이 회사가 개발한 것 중 재밌는 것 중 하나가 커피 폐기물을 활용한 다이어리 커버, 요가매트, 화분 등을 제작한 것이다."

- 처음에 마크와 시몬이 먼저 시작한 것인지.

"목재를 활용한 회사로 마크와 시몬이 제일 처음 입주한 회사이다."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Special Report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