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탠포드대(Stanford University), 성인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비학위 과정 참관 후 시사점
나라별 특성을 고려해야 하지만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업 지속성 확
박동완 대기자
2023-05-21

▲ 스탠포드대학교 캠퍼스 전경 [출처=브레인파크]

□ 참가자 시사점


◇ ㅇㅇ중 ㅇㅇㅇ : 수행‧지필평가로 진행하는 방송중고 평가 적절

○ 고등학교 이하 보통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에서 다양한 교육과정과 특기 적성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종합적 능력을 가진 인재로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팬데믹 상황에서 과제 형식의 평가와 온라인 평가를 병행하였는데 학생의 부정행위를 전재하지 않고 학생의 양심을 믿는 방식으로 평가했다고 한다. 현행 온라인 강의 수강을 통한 수행평가와 지필평가로 진행하는 방송중고 평가 방식도 나쁘지 않게 느껴졌다.

◇ ㅇㅇ고 ㅇㅇ : 다양한 장학 제도를 통한 학업 지속성 확보

○ 장학 제도가 다양하고 폭넓어 이 대학에 입학한 학생이 가난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는 없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 깊었다. 우수 해외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각 학생이 원하는 대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학습 방향을 자율적으로 보장한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 방송중고 학생의 경우 대부분 고등학교 졸업장을 받고 기초 학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행평가를 현행방식에서 좀 더 실질적인 방식으로 수정해 나가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ㅇㅇ고 ㅇㅇㅇ : 나라별 특성을 고려해 신중한 태도 필요

○ 각 나라의 교육은 그 사회의 문화적, 지역적, 사회적, 경제적 특성을 감안해서 역사적인 과정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사교육 현장인 스탠포드대는 미국 문화의 특성을 감안하고 설립자의 유지를 고려하여 교육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였다.

○ 결국 교육은 개별화되고 특성이 있는 실력 있는 사람을 양성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지적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어느 정도 문화적인 면도 고려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면 우리의 교육도 우리의 실정을 감안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스탠포드대에서 펜데믹 상황에서 평가하는 방식들을 방송중고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해 결과를 제출하라고 하는 평가 방식도 방송중고가 일반고의 부속고등학교로 운영되는 시스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들었다.

◇ ㅇㅇ중 ㅇㅇㅇ : 인재 선발 기준 결정에 대학의 자율권 보장

○ 객관적인 성적과 개인의 특성을 통해 선발하는 점은 우리와 비슷하다고 느꼈다. 개별화되고 특성이 있는 실력 있는 사람을 양성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한 것으로 보였지만, 인재를 뽑는 기준을 결정하는데 대학교의 자율권이 보장되는 것이 가장 다른 점인 듯하다.

○ 스탠포드대에서 펜데믹 상황에서 실시한 홈 시험으로 평가를 방송중고에 적용한다면 감독관 부재 시 학생들은 교과서를 보거나 인터넷의 도움을 이용할 가능성이 크므로 교과서에서 찾을 수 없는 새로운 내용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 ㅇㅇ여고 ㅇㅇㅇ :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신의 우수성 증명

○ ㅇㅇㅇ 학생의 대학 입학 과정을 들어보면 역시 세계 최고의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발적인 의지와 노력이 중요한 것 같다. 스스로 여러 경로를 통해 입학 과정을 알아보고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신의 우수성을 증명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 학생들의 다양한 현실과 수준에 맞추어 학업을 즐기는 학생들에게는 기초 학력 증진을 도울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하고 캠퍼스 생활을 즐기는 학생들에게는 창체활동을 다양하게 구성해 학교를 다니는 즐거움을 누리게 한다.

또한 졸업장을 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학습경험인정제를 통해 조기 졸업 방법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방식이 상당히 잘 되어 있다는 생각을 했다.

◇ ㅇㅇ시교육청 ㅇㅇㅇ : 고교생 대학교 강의 참여기회 확대

○ 학생들을 위한 재정지원이 최고 수준이다.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는 학생에게는 장학금 혜택이 많아 학업을 지속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뛰어난 인재를 배출하는 시스템은 우리나라에서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고등학생들도 여름 학기 동안 스탠포드에서 강의를 들어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점은 우리나라에서도 고교학점제와 연계하여 고등학생들이 대학교 강의에 참여기회를 확대하면 좋을듯하다

○ 물리학에 관심이 없는 학생도 물리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들이 학생 수준에 맞추어 개별화 지도를 하고 있었다. 학교에서 기초 기본학력 향상 사업을 운영할 때, 수업안의 개별화 지도 방안을 강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ㅇㅇ시교육청 ㅇㅇㅇ : 학생의 우수성을 다방면으로 고려하는 제도 도입

○ 대학입시에서 시험 점수도 중요하지만, 학생의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선발하고 있었다. 우리나라도 이와 유사한 형태의 학생부종합전형이 있지만 축소되었다.

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고 대입제도가 개편될 예정인데, 학생의 우수성을 다양한 방면에서 파악하고 선발할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대학 수업에서 글쓰기, 작문 역량이 매우 많이 필요한 것도 우리나라와 비슷하지만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에서 이 부분은 미흡한 상태이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될 때 선택과목과 별개로 글쓰기에 대한 기본과목은 모두가 필수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 ㅇㅇ중 ㅇㅇㅇ : 다양한 재능을 더 높은 가치로 보는 것

○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기본소양으로 에세이, 대외활동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입학을 위해서는 성적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재능을 더 높은 가치로 보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탠포드대학교는 대학에서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 ㅇㅇ고 ㅇㅇㅇ : 대학 탐방을 통한 동기 부여 방법 고려

○ 우리나라의 대학 입학 제도와는 많은 차이를 보임을 느꼈다. 우리나라의 학생부종합전형과 유사한 부분이 있지만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에세이와 이후 학업계획서 등을 많이 강조하고 있어 인상깊었다.

○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포스텍 등에서는 구술 면접의 형태로 문제 풀이 형식의 입시 제도가 보편화되어 있으나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을 나타내고 나타난 사실 면접을 통해 입증하는 과정에 차이가 있다고 느꼈다.

○ 최근 방송중고에서 대학의 진학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유수의 대학과 비교할 수 없지만, 대학 탐방 등의 기회를 주고 동기 부여 방법으로 이용하여 더 많은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ㅇㅇ중 ㅇㅇㅇ : 앞으로 그려 낼 청사진까지 제시하는 자기소개서

○ 내신 성적과 수능성적이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의 전부인 반면, 미국에서는 자신을 알리는 에세이 작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를 위해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그려 낼 청사진까지 제시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우리나라에서도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 ㅇㅇ고 ㅇㅇㅇ : 잠재된 재능을 파악하는 선진방법 도입

○ 우리나라 대학의 학생선발 제도도 많은 진화를 거듭해 왔지만 잠재된 재능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 개인보다는 사회를 위한 봉사와 헌신의 인성을 갖고 있는지 보는 것,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표현(작문)할 수 있는지를 묻는 과정을 통해 선발하는 선진적인 방법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 ㅇㅇ중 ㅇㅇㅇ : 교육낙오자가 없도록 많은 기회 제공

○ 대입방식의 특성 때문에 성적과 학습 능력을 우선하기보다 자기 능력과 비전을 잘 보여준 학생이 입학하다 보니 대학 입학 이후 하위 수준의 학습자가 발생하면 교육과정과 교수법을 더욱 이해하기 쉽도록 수정하여 제시하는 등 낙오자가 없도록 많은 기회를 주고 있다.

○ 학생들이 자신을 드러내는 활동을 더 많이 자기소개서에 쓰고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 어떤 활동을 해나갈 것인지 청사진을 그려내는 자기소개서를 제시한다는 점을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다.

○ 방송중고 과정을 거친 학생 중에서도 단순히 대입 학력 획득에 그치지 않고 대학 입학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대학 입학의 꿈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ㅇㅇ도교육청 ㅇㅇㅇ : 학생의 실제 능력을 평가하는 방안 도입

○ 학생들이 진행하는 캠퍼스 투어도 많았고 실제로 대학교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캠퍼스 투어가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되는 학교가 될 것이다.

○ 중간‧기말고사 등의 시험을 감독관 없이 실시하고 있었다. 학생들의 자율성을 존중하기도 하지만 일률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평가가 아니고 학생의 실제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단순히 타 응시생의 답변을 보고 부정행위를 할 수 있는 기존 시험과 달리 여러 가지 답변을 요구하는 시험 문제를 낸다면 가능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ㅇㅇ고 ㅇㅇㅇ : 일반 학생에게 학습에 필요한 기자재 대여

 스탠포드대의 강의는 교수 개인의 차가 있지만, 학생의 상위그룹과 하위그룹을 구별하지 않고 차별 없이 강의를 진행하고 있었다.

 스탠포드대에서는 일반 학생들에게도 PC 등 학습에 필요한 기자재를 대여해 주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저소득층에 학생들에게만 인터넷 통신비와 PC 등을 지원해주고 있어 보편적으로 학습에 접근할 방법을 고민해 보게 됐다.

◇ ㅇㅇ고 ㅇㅇㅇ : 컴퓨터가 없는 학생들에게 컴퓨터 대여

 온라인 강의를 할 때 컴퓨터가 없는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대여해 주고 과정이 끝나면 회수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거동이 불편해 시험 당일 학교에 오지 못하는 학생들은 집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구체적인 부분은 더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 ㅇㅇ중 ㅇㅇㅇ : 다양한 관심사와 재능을 학생 선발 사용

 입학하려면 학문적 우수성뿐만 아니라 추천서, 에세이, 대외활동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을 충족해야 한다. 표준화된 시험 점수를 입학의 주요 기준으로 강조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비교해 볼 때 학생의 다양한 관심사와 재능을 학생선발에 사용하고 있는 점이 특이했다.

◇ ㅇㅇ고 ㅇㅇㅇ : 성인학습자에 대한 비학위 과정 제공

 스탠포드대는 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며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성인학습자에 대한 비학위 과정과 프로그램 제공 등으로 평생학습을 충분히 지원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의 중요성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대학 교육과 진학할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생상을 충분히 숙지하여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추천서, 에세이, 대외활동 등을 고등학교부터 준비해 자신의 다양한 관심사와 재능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마련된다면 좋겠다.

◇ ㅇㅇ고 ㅇㅇㅇ : 진로 진학 지도 상담 강화 필요

 방송중고에서도 대학 진학률이 증가하고 있다, 학업에 대한 열정도 커지고 있다. 대학교 입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도 좋다. 따라서 진로 진학 지도 상담을 통해 자기 적성에 맞는 대학교와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교내 활동을 확대하고 다양화하는 방법을 마련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ㅇㅇ교도소 ㅇㅇㅇ :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재능 강조

 우리나라의 ‘학생부종합전형’이 공정성 문제로 축소된 상황에서 2025학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고 대입제도가 개편될 예정인데 학생의 우수성을 다양한 방면에서 파악하고 선발할 수 있는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본다.

 방송고등학교 재학생 중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학생 맞춤형 대입 지원 전략을 세워줄 수 있는 상담과 과정 운영이 필요하다.

◇ ㅇㅇ고 ㅇㅇㅇ : 주입식·암기식 교육에서 논술 토론형 교육으로

 에세이 등 다양한 입학 요건을 충족하려면 그 분야의 폭넓은 지식과 역량을 재학시절 많이 함양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현재의 국영수사과라는 교과 위주 교육에 살을 더 붙일 수 있는 분야별 독서, 토론, 공작 등을 많이 보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평소 평가 방법을 스위스 비영리 교육재단이 주관하는 교육과정 및 틀인 IB(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를 도입하여 주입식·암기식 교육에서 탈피하고 논술 토론형 교육과정으로 옮겨가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많은 예산이 동반되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듯하다.

◇ ㅇㅇ도교육청 ㅇㅇㅇ :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 능력 함양

 스탠포드대에서는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수없이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을 하고 있다. 우리 명문대에도 수업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대학에서는 무엇보다 작문 능력이 필요하므로 고등학교 과정에서 수능 일변도의 문제풀이식에서 벗어나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 능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 체육시설을 많이 설치하여 학업뿐 아니라 체력 함양도 병행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Special Report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