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 없는 지역특성과 무사안일 행정의 대전, 근시안적 개발공약으로 신성장 동력 찾는 것은 불가능해(3)
민진규 대기자
2019-12-10
진보진영에 의해 변화를 시도하지만 찾잔 속의 미풍으로 그칠 가능성 높아, 지난 20여년 동안 정체된 지방행정으로 지역발전은 요원해

▶ 교통의 요지와 정부의 우호적인 정책에도 도약기회 마련하지 못해

종합적으로 대전시의 자치행정을 평가해 보면 다음과 같다. 대전시의 자치행정은 10점 만점에 평균 2.4점으로 최하 수준의 낙제점을 벗어나지 못했다. 기술만 4점으로 가장 높았고, 나머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영역은 2점에 머물렀다.

대덕연구단지와 KAIST가 국내 기초과학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대전시의 지방행정 평가 내역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오곡밸리모델로 평가한 대전시 자치행정

첫째, 정치는 김대중, 김영삼 등과 함께 한국 현대정치사에서 큰 줄기를 형성했던 김종필의 그늘이 짙게 배여 있으며 충청만의 지역적 특성을 벗어나는 데는 실패했다. 김종필로 인해 충청 출신의 정치인이 중앙정치의 변방에 위치할 수 있었지만 주류에 편입되지는 못했다.

국내 파벌정치의 보스들이 권위에 도전할 가능성을 염려해 후계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지 않은 것도 후진적인 정치를 벗어나지 못한 이유다.

역대 대전시장들이 제시한 시정구호를 분석해 보면 실천하겠다는 의지보다는 지역주민의 정서적 호감을 얻으려는 목적이 강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수의 아성이었던 지역정치를 진보진영이 주도하기 시작했지만 진정한 변화가 일어났다고 보기 어렵다.

지역주민을 볼모로 잡았던 무능한 보수에 대한 반발 이상 혹은 이하도 아니기 때문에 지역정치가 혁신적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낮다.

둘째, 경제는 공무원, 연구원, 공기업, 콜센터 등 서비스업 기반이기 때문에 제조업 쇠퇴의 영향을 적게 받고 있지만 성장유인을 찾기도 어렵다. 1인당 개인소득이 전국 4위로 높지만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은 전국 평균에 비해 1,000만원이 낮을 정도로 열악하다. 서비스업이 발발해 선진국형 산업구조를 갖췄지만 성장여력은 미약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금융, 관광, MICE산업 등이 중심 산업이어야 하지만 세금에 크게 의존하는 공공기관, 공기업 등이 경제를 이끌고 있어 아쉽다. 대전시를 대표하는 유성관광단지도 과거에 비해 명성을 잃은 지 오래다.

아파트 가격이 오르고 새로운 아파트를 많이 짓는다고 지역 경제가 건전하게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거품으로 형성된 소비경제는 경제체질을 더욱 허약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

셋째, 사회는 인구 규모나 증가세로 평가할 수 있는데 2030년경 인구가 전성기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무색하게 세종시로 인구유출 현상은 심각한 수준으로 드러나 미래 전망이 불투명해졌다.

대전시가 정상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가 대전 유성구로 이전했어야 했다. 지역의 생활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서 세종시와 같은 유령도시는 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지방자치가 지역공무원의 부패에 일조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공무원의 직권남용, 직무유기, 뇌물수수 등이 교묘하고 은밀하게 진화해 숨어들었을 뿐이지 줄어든 것은 아니다.

대전시도 엉망인 교통표지판, 도로정비 등을 감안하면 공무원의 행정서비스는 점점 낙후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역발전에 지역 공무원의 노력과 열정이 필요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인 것만은 분명하다.

넷째, 문화는 선사시대부터 인간이 살기 시작한 대전이지만 명칭을 얻은 지 100년을 겨우 넘었고, 특기할만한 문화재를 확보하지는 못해 문화가 없는 도시라고 평가할 수 있다.

아직도 도시의 상징물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상징물이 없다는 것을 반증한다. 돈 몇 푼 들여서 조각작품을 설치한다고 상징물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닌데 때 아닌 상징물 공모노력을 보면 안타깝다.

일제가 부설한 철도와 산업화 시대에 건설한 고속도로의 중심 교차로에 위치했다는 이유로 대도시로 커지고 광역시로 부상했을 뿐이지 정작 도시의 규모에 걸 맞는 문화적 인프라를 갖추는 데는 소홀했다.

계룡산을 방문한 이후 필자는 대전시가 문화재도 부족하지만 문화재를 보호할 준비는 더욱 안됐다고 판단했다. 문화재정책은 돈으로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천박한 자본주의에 물든 울산광역시와 비슷한 수준이다.

다섯째, 기술은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발전할 여지는 없었지만 대덕연구단지와 KAIST가 좋은 평가를 받아 다른 지표에 비해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대덕연구단지도 기초연구에 머물면서 시대적 변화를 따라잡지 못했다는 평가와 더불어 과학자들의 무덤으로 전락하고 있다. 한 때 국내 최고의 과학자들이 청춘을 불살랐던 성지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지역의 산업이 발전하려면 필요한 우수 인재를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 있어야 한다. 대전시가 영상콘텐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지만 지역의 대학과 협력관계는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의 대학들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육성할 능력은 없지만 지속적인 연계관계는 구축해야 한다. 전라남도가 전기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한전 본사를 유치하고 한전공대를 설립하려고 시도하는 정책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대전시는 수십 년 동안 지방자치행정이 후퇴했으며 현재 수준으로는 획기적으로 개선될 여지도 적은 것으로 판단된다. 지역의 발전은 정치가 주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뜬 구름 잡는 식의 시정구호와 돈 뿌리기식 개발공약을 펼치고 있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다른 지방과 달리 대전시는 필자가 자주 방문하는 편이어서 변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는데 지난 20여년 동안 좋은 느낌을 가져보지 못했다.

지역정치의 흐름이 바뀐다고 지역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소위 말하는 ‘그 나물에 그 밥’ 수준인 정치인들이 구태의연(舊態依然)한 지식으로 무장해 지역의 맹주로 호령하는 한 대전은 낙후된 도시의 이미지를 벗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의 요지, 정부의 우호적인 정책에도 불구하고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지 못한 것은 두고 두고 아쉽다. 시민단체도 눈 앞의 이권다툼을 벌이지 말고 지역의 장기적 발전전략을 수립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길 바란다.

 – 끝 -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자치정책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