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코] 모로코가족보호협회(The Moroccan Family Protection Association), 폭력피해 여성과 가족의 사회적 통합 지원기관 20230614
지역사회 근접 서비스의 모델이자 폭력과 차별에 맞서는 공간
박동완 대기자
2024-03-27 오후 3:20:35
□ 폭력피해 여성과 가족의 사회적 통합 지원기관 모로코가족협회



◇ 가족과 취약계층의 사회적통합을 위한 모로코가족보호협회

○ 2006년 설립된 모로코 가족보호협회(Chefchaouen Branch)는 ▲가족의 안정, ▲건설적인 가족문화 전파, ▲어려운 상황에 처한 여성과 소녀들을 보호하고 인지적, 경제적 능력을 강화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 모로코가족보호협회는 가족, 여성 및 어린이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국내 및 국제 정부 및 비정부 기구와 협력해 아동 유기 수 감소에 기여하고 미혼모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18세 이하의 아동을 보호하고 국내법 및 국제 협약, 특히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따라 아동의 양육을 보장한다.

○ 협회는 법률, 교육, 사회, 의료, 문화 및 경제 분야에서 활동하며 여성에 대한 폭력과 차별에 대해 시청각 언론에 투고하고 거버넌스를 촉진하고자 아동 및 가족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모든 차별에 대해 적극적으로 투쟁한다.


가족 중재 서비스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 법적 후속 조치에 접근하기 전에 논쟁을 조정한다.


동행 서비스


여성에 대한 모든 폭력의 징후로부터 보호하고 예방하기 위해 피해 여성이 법원, 병원, 경찰서 및 왕실 헌병대 방문 시 동행한다.


법적 지원


센터에 방문 한 피해여성들에게 법적상담을 진행하며 법적으로 보장된 보호 조치에 따라 피해여성을 변호한다.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폭력 현상의 규모와 심각성을 알리고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아동을 포함한 전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여성의 인권에 교육 및 인식개선 캠페인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사회복지 서비스 연결


가정폭력 피해자 사례관리를 통해 적합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적 지원


문맹 퇴치 교육 및 문화교육을 제공한다.


의료지원


안과를 중심으로 한 질병치료를 지원한다.


특별활동 지원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특별활동을 지원한다.


세미나 개최


여성과 아동의 권익향상을 위한 정기적 세미나를 개최한다.



◇ 지역사회 근접 서비스의 모델이자 폭력과 차별에 맞서는 공간 Enjad Center for Family Counseling

○ Enjad Center for Family Counseling는 폭력의 심각성을 줄이고 성별에 기반한 모든 형태의 차별을 퇴치하는 데 기여할 목적으로 2007년 가족부와 협력하여 설립했다.

○ 가족과 개인의 문제에 귀를 기울이고 지도와 상담을 통해 조정하고 협회와 계약을 맺은 변호사를 통해 여성문제에 대한 법률지원, 여성,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지원, 어려운 상황에 처한 어린이와 여성을 위한 쉼터를 제공한다.

○ Enjad Center는 폭력피해 여성, 취약계층 ,아동들이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센터에는 전문적인 상담을 할수 있는 공간과 피해자와 동반한 아이들이 대기할 수 있는 놀이방 및 위생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 Enjad Center는 폭력 피해를 입은 여성들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심리치료와 함께 향후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부부간의 갈등을 해소뿐 아니라 법률적인 지원, 인권 및 문맹 교육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가족 상담을 위한 EnJad 센터 파트너>
 
 
 


모로코 가족부


폭력피해해자 여성 및 아동 수용소 (헌병대 소속)


쉐프샤우엔 보건부 지역 대표단
 
 


기타


탕헤르 사회 개발청


교육부 초등교육체육부


·쉐프샤우엔 국가 협력 대표단 ·수공예 Chefchaouen 대표단



○ Enjad Center는 중고등학교의 청취, 상담 및 교육 중재 센터역할도 한다. 학생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그들의 심리적, 정서적 욕구를 파악해 그들이 직면한 장애를 극복하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기관과 협력해 성 인식의 날과 문화활동을 조직하여 가정과 학교 간의 가교역할을 하고 학생들의 일탈과 이상행동 예방 및 문제행동 대응을 위해 노력한다.



○ 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는데 아동의 권리, 환경오염, 올바른 식습관, 흡연과 마약의 위험성 등 도덕적 가치관 교육과 시민의식에 대해서 교육한다.


연도


활동내용


2006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전망과 도전에 대해 가족 교육


2008


모로코 가정부 가정부의 지위


2009


폭력 피해자인 여성과 기술자의 법적 보호를 위해


2010


여성에 대한 폭력과 싸우는 지역 세포의 역할


2011


다양한 형태의 괴롭힘 현상


2013


성별 차별: 국제 메커니즘, 헌법 및 법률 읽기


2014


여성에 대한 폭력 퇴치: 인도주의적 필요성, 종교적 권고 및 입법 우선순위


2015


공동체의 새로운 법률에 비추어 지방 거버넌스의 그늘에 있는 거울의 위치


2017


법문과 법리 사이의 혈통 증명


2018


부모 교육은 아버지와 자녀의 성공을 위한 기둥


2019


이론의 열망과 적용의 도전 사이의 부모 교육


2020


"나는 나의 권리를 알 권리가 있다" 슬로건으로 여성폭력과 관련된 법률


2021


여성에 대한 폭력과 관련된 사법 절차에서 전자 매체 사용


2022


2022 «디지털 공간에서 여성과 소녀에 대한 폭력의 징후»


2023


Empowering Women: 새로운 발전 모델의 활성화를 보장하는 사회 구축


◇ 폭력피해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 센터

○ Dar Al Rahma는 모로코 가족보호 협회의 건물로 모로코 가족부와 일본 정부의 지원으로 건축된 피해 여성 쉼터이다. 아동의 유기를 줄이고 취약계층 및 미혼모의 사회 참여를 촉진시키고 폭력의 피해자인 여성과 소녀들을 위한 법적 보호와 심리적 지원, 인지적, 경제적 역량 강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설립되었다.

○ Dar Al Rahma는 유엔의 아동권리협약에 따라 정부 및 NGO기관과 협력해 폭력 피해자인 여성과 소녀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여성 및 소녀에 대한 폭력 퇴치를 위해 공공정책 활성화에 참여한다.

◇ 사회적 문제에 구체적이고 심도있는 지원

○ 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여성을 보호하는데 기반을 두고 있다. 여성 쉼터와 자녀의 적절한 영양관리와 기초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여성쉼터에 처음 오게 되면 건강 추적 및 종합 검사를 시행하며, 임신한 경우 산부인과에서 상태를 진단하고 산전 및 일부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 의료서비스를 지원한다.


서비스


지원 내용


의료서비스


-아동 예방접종 지원

-신생아 건강 모니터링

-출산지원

-출산 후 필요에 따른 의료조치


법률서비스


-주민등록증 발급, 출생신고

-이혼시 위자료 청구

-입양, 후원 절차

-결혼 및 친자관계 확인 서류


가족중재서비스


-남편과의 갈등 조정

-가족 통합 및 분리


직업재활서비스


-직업교육(봉제, 세라믹, 공예, 요리, 베이커리)

-워크샵


어린이 여가서비스


-기초교육지원

-스포츠활동 지원(축구)

-방학 중 특별활동(레크레이션, 현장견학)

-수학여행 및 생일파티 지원


○ 미혼모를 포함한 기혼 여성에 대한 법적, 행정적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하며 생물학적 가족을 찾길 원하는 경우 중재자 역할을 하고 가족 간의 갈등 해결, 어머니의 역할 확립, 책임감 회복 등을 지원한다.

□ 연수사진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Special Report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