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날] “정권 연장을 위한 씽크탱크” 244회 : 차기 정부의 교육정책 제언(3)
이상구 공동대표
2021-07-13
서울과 수도권의 주요 사립대학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상향 평준화 추진해야,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규모 투자가 대학 정상화의 지름길

새날 '정권연장을 위한 씽크탱크' 244회는 2021년 7월 13일 방송됐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이상구 공동대표, 교육평론가 이범 선생님이 패널로 참여했으며, '차기 정부의 교육정책 제언'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방송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소개한다.


▲ 새날 유튜브 방송 화면


○ (사회자) 사립대학도 공공성을 강화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영형 사립대‘ 지원 정책도 있지 않나요?

- 정부가 일부 사립대에 대규모 재정지원을 하는 대신, 이사진 중 절반을 공익이사로 전환하여 공공성을 강화한다는 방안인데, 이 정책 역시 현실성이 매우 낮습니다.

- 이렇게 되면 사학재단은 권한의 핵심인 인사권과 재정권을 내어 놓아야 되는데, 서울과 수도권의 대학들은 재정 기반도 튼튼하고, 학생모집도 원활해서 정부의 정책에 반응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 반면 비수도권 지역의 사립대학들은 학생 숫자가 감소하고, 재정난이 예고되어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지만, 곧 문을 닫을 대학을 정부가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해서 회생시키는 방안에 국민들이 동의할지도 미지수입니다. 재정 지원의 정책 효과가 매우 낮을 것이기 때문에 실현되기 불가능할 것입니다.

- 보수진영도 마찬가지이지만, 진보진영은 오래 전부터 대학 서열화를 교육 황폐화의 원인으로 지적했지만, 실제로 이를 완화할 구체적인 대안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 (사회자) 그렇다고, 이대로 비효율적인 입시 경쟁을 지속할 수는 없지 않을까요? 어떻게 대학 입시를 바꿀 수 있을까요?

- 단순히 어떤 교육 정책이나 대학입학 정책을 묻기보다는, 어떤 조건이 되어야 국민적 공감대와 합의를 이룰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우리나라의 대학은 대학들 간의 재정 및 교육 여건의 격차가 크고, 대학생들에 대한 교육비 투자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합니다. 국립대의 비율이 낮고, 서울 및 수도원 국립대의 비중이 적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대안을 만들어야 합니다.

- 우리나라는 인구의 반이 거주하는 수도권의 대학들이 대부분 사립대학입니다. 또한 OECD 국가들 중 유일하게 대학생에게 투입되는 1인당 교육비가 고등학생보다 적은 나라입니다. 그래서 PISA 수학능력 평가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데, IMD국제 교육경쟁력 평가에서는 63개국 중에서 55등입니다.

-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대안은 사립대학을 포함한 대규모 재정 투입을 통한 ”포용적 상향 평준화“이고, 그 방법은 정치적 리더쉽에 근거한 ”사회적 타협“입니다.

- 포용적 상향 평준화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첫째, 서울과 수도권의 주요 사립대학을 끌어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대학에 투자를 늘려, 대학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줄여주는 것만 생각했지, 대학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투자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 실제로 반값등록금을 위해 연간 14조 원으로 추산되는 등록금의 50%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매년 7.4조 원 정도를 국가장학금으로 투자하고 있고, 기타 대학에 지원하는 자금을 합하면 연간 10.8조원에 달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약 5조원 정도만 추가 투입하면 전체 입학생(고교졸업자 45만 명 중 70%가 대학에 진학)의 33∼38% 수준인 15만 명의 학생들이 입학하는 대학을 상향 평준화한 대학의 <공동 입학자>로 할 수 있습니다.

- 즉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면서, 학생 선발권을 맞바꾸는 것입니다.

○ (사회자) 그렇게 투입되는 재정이 낭비되거나 유용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안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 국가 재정이 투입되면, 당연히 정부는 감사권을 가지기 때문에 유용되는 것을 막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은 학생등록금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대학의 지출을 감시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사용하는 목적으로 투입하면 교수 인건비, 실험실습 기자재 확보비, 연구비와 도서관 등의 장서 구입비 등으로 활용하는 것 외에는 타 용도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대신 대학의 자율적 발전 전략을 허용해야 합니다. 투입된 지원금은 대학의 전략적 결정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느 대학은 연구 중심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특성화에 주력하거나 교육 여건 개선에 투입할 것인지 등을 대학이 결정하게 하는 것입니다.

- 대신 대학은 기본적인 학부 교육의 하한선은 보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수대 학생 비율을 일정 수준 미달이라면 교수요원 확보에 우선 투입해야 하는 것 등입니다. 

- 2034년부터는 고등학교 졸업생이 40만 명 이하로 줄어들고,대학 진학률도 더 낮아질 것이므로 관련 예산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 포용적 상향 평준화 대상이되는 상위권 대학은 서울지역 상위권대(SKY, 서성이한, 중경외시 등 11개 대, 전임교원 1만2738명, 힉생숫자 3만7582명, 지방 국립대 9개 전임교원 8768명, 힉생 숫자 3만2364명, KAIST, 포스텍, GIST, DGIST, UGIST 등 이공계특성화대 4개교 전임교원 1385명, 학생 숫자 1975명)를 포함할 경우 사회적인 합의가 어느 정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 (사회자)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늘고 있는데, 이런 변화들이 기존의 대학 교육의 변화도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요?

- 이미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교육부문에서의 변화를 <K-에듀>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영국에 있으면서, 셧다운 상태에서 영국도 비대면 원격교육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 우리와 같이 ZOOM으로 원격 수업을 하거나 인터넷 강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숙제를 내어주고 점검하는 수준입니다.

- 우리나라가 이미 전국적으로 깔려 있는 광통신망이나, 높은 인터넷 보급률뿐만 아니라 EBS 인터넷 강의나 인터넷 사교육(인강)을 통한 교육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은 꿈도 꾸지 못하는 수준의 원격 교육을 쉽게 도입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라 K-방역뿐만 아니라, <K-에듀>에서도 세계적인 모범사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2020년 한 해는 코로나19로 시작되었고 이 위기는 교육에도 그대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개학을 앞둔 상황에서 정부는 비대면 수업과 원격 교육을 결정했고 한국은 일정 수준 이상의 원격 교육을 모든 학생에게 제공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 과거에 주로 사교육업체나 대학에서 제공하던 원격 교육을 모든 초중고교 교사와 학생들이 한꺼번에 경험한 것은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의미를 지닌 역사적 사건입니다. 물론 준비기간이 짧았고, 교사 숙달도가 낮았으며, 플랫폼의 기능이나 안정성도 미흡했다는 점 등 아직까지 여러 한계가 있습니다.

-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교육 플랫폼을 만들어 원격 교육 또는 병행 교육(오프라인+온라인)의 효과를 높이자는 논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 저는 보편적 원격 교육이 불러올 ‘불가피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면 이참에 창의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준비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K-에듀’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K-팝, K-드라마, K-방역에 이은 ‘K-에듀’를 만들어낼 기회로 보자는 것입니다.

- K-에듀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오프라인 교육의 낡고 폐쇄적인 관행과 질서에서 벗어나려면, 기존 한국 교육시스템의 장단점에 대한 비판과 성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한국 교육의 약점을 성찰하지 않고 K-에듀를 설계한다면 세계의 귀감은커녕 한국이 교권 후진국임을 더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그로테스크한 괴물이 탄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방법은 교사 자율성, 콘텐츠 다양성, 보편적 접근권을 보장하는 것이 해법입니다.

-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 자율성’, 즉 교권을 선진화해 교사 개개인의 기회와 선택권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 온라인 교육에서는 핵심인 프로그램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동영상 강의를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진행해 더 다양하고 적극적인 수업 방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학생이 수업에 불참하거나 집중하지 않고 ‘딴짓’하는 것을 최소화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인공지능이 외국어 교육이나 한국어 교육의 첨병이 될 수 있다고 보며, 원격 교육의 장점을 실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온라인 학점제를 제안합니다. 대학 입시의 변화도 바로 고등학교 교육에서의 <온라인 학점제>를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끝 -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참여정치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