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날] “정권 연장을 위한 씽크탱크” 246회 : 폭염 극복을 위한 기본 에너지 보장 정책(3)
이상구 공동대표
2021-07-27
덥다고 시원한 얼음 말걸리나 맥주를 마시면 체온상승으로 건강을 해쳐, 소득 수준에 따라 에너지 관련 지출 부담이 10배 이상 차이나

새날 '정권연장을 위한 씽크탱크' 246회는 2021년 7월 27일 방송됐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이상구 공동대표가 패널로 참여했으며, '폭염 극복을 위한 기본 에너지 보장정책'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방송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소개한다.


▲ 새날 유튜브 방송 화면


○ (사회자) 그런 증상이 보이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일단 일사병이나 열사병 모두 체온이 높아져서 생기는 것인데, 다들 외부에서 햇살이 강한 환경에 노출되어야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늘에 있는 집이나 방안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비닐하우스와 같은 경우에도 여름에는 40도 이상 50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실내라고 해도 안심을 할 수 없습니다.

- 실내의 온도가 높을 경우 또 장시간 머무를 경우 또 온도가 높으면서 습도도 높게 될 경우에는, 특히 일을 할 때 온열질환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 앞서 말씀드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것은 1)신속하게 서늘한 곳으로 이동을 시키는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찬 물을 뿌리거나 얼음을 겨드랑이에 넣는 등 체온을 내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음에 2)다리를 머리보다 좀 높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로 가는 혈류를 늘리기 위한 조치입니다. 3)의식이 뚜렷하고 토하지 않는다면 안정을 취하면서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게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 이때 주의할 것은 의식이 없거나 구토가 동반될 경우는 물을 드려서는 안 되고, 바로 119를 불러서 응급실로 빠르게 이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회자) 환자가 발생 했을때는 그렇게 하면 되는데, 예방하는 방법은 없나요?

-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3대 건강수칙인 물, 그늘, 그리고 휴식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폭염 시 이를 잘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너무 더운 날은 일하는 것을 피하면 됩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아주 더울 때를 피해서 아침 일찍이나 해 질 녘에 작업이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런데 작업상 어쩔 수없이 더운 시간 대에 일을 해야 된다는 것 때문도 있지만, 본인이 스스로 조금 더 하자라는 욕심에 노출을 장시간할 때 일사병이나 열사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먼저 기온이 높은 낮 시간대 작업을 줄이고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고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활동을 멈추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 또한 땀을 많이 흘리고 기운이 없고 어지럽고 의식이 혼탁해지는 느낌,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오면 무조건 쉬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 공사장, 논·밭, 비닐하우스 등 고온의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 작업 전에 충분한 물을 챙기고, 가급적 2인 1조로 움직이며, 몸에 이상을 느끼면 즉시 그늘이 있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해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한국인들은 평소에도 음식으로 소금을 좀 많이 먹는 편이라서, 소금을 일부러 보충할 필요는 없고 그보다는 작업 전에 또 작업 중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사회자) 덥다고 시원한 얼음 막걸리나 맥주를 마시는 것은 어떤가요?

- 시원한 술이 잠깐 목 넘김은 시원한 느낌을 주지만, 결국에는 체온을 높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술은 기본적으로 알콜이 들어 있어, 체온을 상승시킵니다. 외부 환경이 시원하다면 좋지만, 술을 마시고 더운 환경에 있게되면 체온 상승을 가중시킵니다.

- 술뿐만 아니라,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탄산음료는 이뇨작용으로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음(과용)을 피해야 합니다. 가장 위험한 분은 기저 질환이 있는 분들입니다. 심·뇌혈관질환, 고혈압·저혈압, 당뇨병, 신장질환 등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더위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더위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기존 치료를 잘 유지하면서 무더위에는 활동 강도를 평소의 3분의 2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 (사회자) 더울 때 마스크를 꼭 써야 할까요?

- 무더운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심박수, 호흡수, 체온 상승 등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사람 간 2m 이상 충분한 거리두기가 가능한 경우 마스크는 착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반면 2m 이상 사람 간 거리두기가 가능하지 않아 실외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사람 간 충분한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장소를 택해 마스크를 벗고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내에서는 선풍기와 에어컨 등 냉방기구를 사용하는데 이들 냉방 기구는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나 실내공기가 재순환되고 바람으로 인해 침방울이 확산될 수 있어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실내에 침방울 입자가 농축·확산되지 않도록 창문이나 환풍기를 통해 최소 2시간마다 10분 이상 환기해야 합니다. 에어컨 바람의 방향은 사람 몸에 직접 닿지않게 천장 또는 벽으로 조정하고 바람세기를 약하게 설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사회자) 그런데, 이렇게 더워도 비용 때문에 에어컨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 않나요? 난방뿐만 아니라, 냉방도 빈부의 격차가 있을 것 같은데, 실태가 어떤가요?

- 에너지경제연구원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 가난할수록 연료비 부담이 크고, 부자일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소득을 10단계로 나누어 가장 가난한 1분위와 가장 부자인 10분위의 에너지 소비량을 살펴보았더니 가구 소득은 10분위가 1분위에 비해 21배가 높은데 비해, 에너지로 사용하는 연료비는 2.3배 정도 부자가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빈부 격차(21배)에 비해 연료비의 차이(2.3배)가 크지 않은 것은 에너지가 “필수 생활재”라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소득 대비 연료비 비율을 살펴보았더니, 가난한 사람은 가구 소득의 18.5%를 연료비로 사용하는데 비해 부자인 10분위는 그 10분의 1인 1.8%만 연료비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즉, 가난할수록 전체 소득에서 에너지 관련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서 10분위와 1분위는 에너지 관련 비용에서 약 10배 정도 더 많은 부담을 느낀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표 1. 분위별 가구소득, 연료비 지출액, 연료비 비율

▲ ( )안의 숫자는 소득 1분위 가구를 기준으로(=100.0) 지수화한 수치이다.

- 부자들은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여서 여름에는 시원하게 보내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지내는데 비해, 가난한 사람은 생활비에서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더 높지만, 실제 소비하는 에너지는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사회자) 단순히 에너지 사용량뿐만 아니라, 집의 구조가 근본적으로 차이나는 것도 있지 않을까요?

- 가난한 사람들은 옥탑방이나 지하방 등 상대적으로 고온, 다습한 불량한 주거환경에 거주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함에도, 오히려 단열이 잘 되는 쾌적한 주거에 사는 부자들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같은 지역의 같은 동네에서 살아도 가난한 사람들은 여름에는 더 덥고, 겨울에는 더 춥게 지내는 것입니다.

- 소득 수준에 따른 에너지 소비의 차이는 감기 등 질병 발생율의 차이로 나타나고, 공부와 휴식 등 재충전과 교육 환경의 차이로 귀결되어 소득과 자산의 양극화를 더 심화시킵니다. 따라서 생존을 위한 필수재인 에너지를 소득 수준에 차이없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계속 -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참여정치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