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정부, 10월 1일부터 900킬로미터에 달하는 발틱 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천연가스 수입
박재희 기자
2022-10-04
폴란드 정부에 따르면 2022년 10월 1일부터 900킬로미터에 달하는 발틱 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천연가스를 수입하고 있다.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공급하던 파이프라인을 대체하게 된다.

가스 공급은 폴란드 국영가스회사인 PGNiG가 담당하며 노르웨이 에퀴노르그룹과 가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기간은 2023년 1월1일부터 2033년 1월1일까지 10년간이다. 연간 가스 공급량은 24억큐빅미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르웨이 해안에서 생산되는 가스는 덴마크를 경유해 폴란드까지 이동하게 된다. 1991년부터 노르웨이산 가스를 수입하는 방안을 고려해 왔다.

이번 프로젝트는 폴란드가 러시아 에너지 자원으로부터 독립하고 에너지 안보를 확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은 폴란드 국민이 가스 공급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와중에 발표됐다.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를 전격 침공한 이후 유럽을 대상으로 에너지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위협을 가했다. 실제로 가스 공급은 중단과 재개를 반복하다가 결국 중단됐다.

푸틴 대통령은 유럽의 대러시아 제재를 저지하기 위해 에너지 자원을 활용하고 있다. 즉 가스 공급을 중단하거나 가격을 높이겠다는 위협을 가해 유럽 국가들의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

참고로 폴란드 정부는 2022년 5월 러시아로부터 가스 수입을 중단했으며 영구적으로 공급 계약을 철회했다. 이러한 조치 이전에 러시아 국영가스회사인 가즈프롬은 가스요금 미납을 이유로 폴란드와 불가리아에 대한 가스 공급을 중단했다.


▲ 국영가스회사인 PGNiG의 설비(출처 : 홈페이지)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산업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