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러시아 해커집단이 정부 사이트 공격
민서연 기자
2022-09-18
일본 정부에 따르면 2022년 9월 6일 러시아 해커집단인 킬넷(KILLNET)이 정부 사이트를 공격했다. 일본 내 SNS 장애도 초래했다. 특히 킬넷은 이번 통신 장애 사건을 자랑하는 글을 텔레그램 메신저에 올렸다.

킬넷은 러시아에 대한 애국을 표명하기 때문에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고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는 일본 정부에 반감을 갖고 사이버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킬넷은 대량의 데이타를 전송해 통신 장애를 일으키는 디도스(DDoS) 공격을 감행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현재 4500명 이상의 해커가 킬넷에 참여하고 있다.

자체적인 활동지침을 준수한다고 밝히지만 러시아 정보기관과 협력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러시아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FSB)과 군 정보기관인 정보총국(GRU)은 해커집단을 조종해 대양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고 있다.

복수의 러시아 매체에 의하면 가상의 사회운동단체인 어나니머스(Anonymous)는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공격 개시 이후 러시아에 사이버 전쟁을 선언했다. 킬넷은 이에 대항하기 위해 결성된 단체다.

참고로 러시아는 사할린 지역에서 대규모 군사 훈련을 진행했다. 일본 정부는 2차 대전 이후 러시아가 점령하고 있늡 북방 4개 섬을 반환하라고 요구하는 중이다.  


▲킬넷(KILLNET)의 텔레그램 채널 소개(출처 : 텔레그램)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산업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