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성비업과학기술, 완전 천연 가축과 가금 분뇨로 유기질 비료 생산 20160705
유기질 비료, 생물유기균 비료, 과일나무 전용유기질 비료, 수산전용비료, 닭 분뇨, 발효 닭 분뇨
박동완 대기자
2024-05-18 오전 9:37:03
○ 기관명: 희성비업과학기술유한회사(希星肥業科技有限公司)

○ 안내: 吴经理 
河北省石家庄市正定县空港新区
Tel: +86 (0)311 8517 1910
 
견학 ① 중국       석가장


□ 브리핑

◇ 유기질비료 산업을 이끄는 유기질비료 대기업

○ 희성비업(希星肥業)은 중국 화북(華北)지역에 유기질비료기업이다. 하북성 석가장시 천년고성(千年古城) 정정(正定)현에 위치한다. 석가장 국제공항과 가깝고 유기질 비료, 생물균(生物菌)비료, 닭 분뇨 연구과 생산 등을 하는 전문회사이다.

○ 회사 면적은 176묘(1묘=약 666㎡)이고 표준화 생산 작업장 8,200㎡, 사무실과 시험실 1,700㎡, 현재 직원은 총 156명이 있다. 매년 유기질 비료 50만 톤을 생산하고 연간 생산액은 3.65억 위안이다.

○ 회사는 1996년에 창건하였고 중국농업과학원, 중국토양비료연구소, 하부농업대학 등 대학교 및 과학연구기구와 합작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과학연구원, 대학교의 연구와 기술을 교류하면서 유기질비료 과학기술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 완전 천연 가축과 가금 분뇨로 유기질 비료 생산

○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비료가 주로 유기질 비료, 생물유기균 비료, 과일나무 전용유기질 비료, 수산전용비료, 닭 분뇨, 발효 닭 분뇨 등이 있다. 회사 생산하는 유기질 비료는 완전 천연 가축과 가금 분뇨를 이용하여 만드는 것이다.

○ 따라서 유기질 비료를 생산하는 동시에 농업생태보호도 할 수 있다. 회사가 생산하는 유기질 비료는 중국 각 지역으로 판매하고 있고 야채, 과일나무, 녹화(綠化), 수산(水産) 등이 영역에서 광범하게 사용된다.

감자, 사과, 귤 등 시험기지도 가지고 있다. 회사가 생산하는 유기질 비료를 농작물에게 시비(施肥)여부에 따라 농작물의 특징 비교를 통하여 품질 더 좋은 유기질 비료를 생산하고 있다.


▲ 완성된 제품들은 인력과 장비를 통해 운송 차량으로 이동[출처=브레인파크]

◇ 희성 기업 제품의 특징

○ 희성비업은 3대 특색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하나는 토양의 특징에 따라 비료를 주는 것이다. 기술자들은 생산기지의 토양을 샘플로 추출하여 분석한다. 토양 성분을 맞추고 비료를 생산한다.

둘째, 고객의 수요에 따라 생산하고 판매한다. 셋째, 친절한 품질보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희성비업 상품은 품질 보장 기한이 2년이고 고객에게 전문 기술 지도도 해 준다.

○ 현재 희성비업은 우월한 생산 환경, 선진 과학 기술과 장비를 갖추고 있고 세계적인 교류와 합작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발전가능성이 큰 기업이다.

○ 좋은 비료는 원료를 통해 만들어 지는 만큼 희성 비업은 질 좋은 우분, 계분, 양분을 확보하고 대두박 등을 첨가하여 퇴비를 생산한다.

□ 질의응답 : 참가자

- 희성 기업은 국가 차원에서 시작한 기업인가 아니면 민영으로 시작했는지.

"시작부터 민영 기업이었다."

- 비료의 원료인 계분을 가져올 때 돈을 지급하는지.

"돈 주고 계분을 산다. 참고로 계분이 제일 비싸다. 이 때 젖은 똥과 마른 똥의 가격은 다르다.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 받는데 다 받는 것이 아니라 지정해 준 지역에서 가축분을 가져올 때 지원 받는다."

- 한국에서는 지역에 따라 가축분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퇴비 업체가 돈을 주지 않고 가져오는데 중국도 그러한지.

"석가장 주변에서는 가축분을 많이 구할 수 없어 돈을 지급하나 북방으로 갈수록 공짜로 가축분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 가축분을 가져올 때 가축을 키우는 농가에서 조류 독감 같은 질병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하는가? 한국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다른 곳으로 반출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가축들의 질병은 희성기업과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본다. 부숙 과정에서 관련 질병을 다 제거할 수 있다."

- 가축분에 들어가는 톱밥이나 쌀겨와 같은 부자재를 사용하는지.

"희성기업은 톱밥을 사용하지 않는다. 부자재의 경우 생산시설 근처에서 재배되는 농산물의 폐기물을 사용해야 하는데, 석가장에서는 쌀겨를 구할 수 없다. 따라서 가장 많은 대두박을 15-20%사용한다."

- 대두박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가가 비싸서 석가장에 위치한 다른 공장에서는 잘 쓰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희성에서는 대두박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분이 좋아서 사용한다."

- 대두박은 국내산인지.

"100% 국내산 대두박이다."

- 비료를 만드는 데 있어 원료별 비율은.

"가축분의 질에 따라 5%정도 씩 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축분 70%, 대두박 20%, 미량원소 10%정도로 만들어진다."

- 가축분이 아닌 다른 원료로 퇴비를 만들 수도 있는지.

"가축분의 질에 따라 5%정도 씩 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축분 70%, 대두박 20%, 미량원소 10%정도로 만들어진다."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Special Report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