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니 스퀘어 뉴욕(Sony Square NYC), 혁신을 선보이는 새로운 공간 20170916
전자제품 제조업에서 사업이 확장되어 복합 엔터테인먼트와 금융기업으로 확장
□ 혁신을 선보이는 새로운 공간
「9월 16일 주말을 맞아 연수단은 뉴욕에 위치한 소니스퀘어를 탐방하고 소니의 제품, 음악, 영화, 게임 등 여러 분야의 혁신을 체험했다. 체험 후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 과거의 영광 재현을 노리는 소니
○ 소니는 1980-90년대 전자제품 및 'Made in Japan' 시대를 이끌었던 일본을 대표하는 다국적기업이다. 현재는 기존의 전자제품 제조업에서 사업이 확장되어 복합 엔터테인먼트와 금융기업으로 확장된 상태이다.
○ 전성시대 동안 소니는 빠른 기업 성장속도를 보였고 전 세계에 소니스타일이라는 것을 각인시켰다. 그러나 계속된 하드웨어 제품들의 판매 성과와 높은 이익률은 경영진에게 현실에 안주하게 만들었고 불필요한 모험을 최소화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2000년대 애플과 다른 혁신기업들의 등장은 세계를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급변시키고 있었으나 소니는 이에 늦게 대처했고 이는 수년간의 적자로 이어졌다.
○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부진은 2012년 히라이 가즈오(平井一夫)가 CEO로 부임하면서 반등을 맞았다. 히라이 가즈오는 소니 뮤직의 전신인 CBS에 평사원으로 입사해 소니의 역대 최연소 CEO가 되었다.
○ 히라이 이전의 소니는 이전 CEO의 영향으로 ‘마케팅 소니’의 길을 걸어왔다. 그러나 히라이의 부임 이래 소니는 소니 기술자들의 자존심인 카메라 이미지 센서 기술 등을 강화하고 반도체 사업부를 집중 육성하는 등 기술 소니로의 전환을 선포했다.
○ 소니는 2016년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을 인수하며 AI 로봇 개발에 착수했다. 2006년 강아지형 로봇 생산을 중단한 뒤 10년 만에 로봇 산업에 재진출 했다.
이러한 행보는 워크맨,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이 예전에 없던 혁신 제품을 만드는 소니 정신을 통해 과거의 영광 재현을 노리는 소니의 모습을 나타낸다.
◇ 소니의 현재와 미래가 전시된 소니 스퀘어 NYC
○ 뉴욕에 위치한 소니 스퀘어 NYC는 소니의 제품, 음악, 영화 및 게임 분야의 혁신을 선보이는 공간이다. 공간을 통해 소니만의 독점 컨텐츠, 제품, 새로운 형태의 워크숍 등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회를 연중 내내 진행한다.
○ 소니 스퀘어는 몇 주에 한 번씩 테마를 변경하여 새로운 제품(일부는 프로토타입)을 선보이고 방문객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
공간 자체는 대화형 브랜드 경험 쇼룸으로서 방문객들로 하여금 특별한 경험을 갖게 하고 소니 브랜드를 노출시키도록 설계되었다.
○ 연수단은 소니 스퀘어에서는 소니의 현재와 앞으로의 10년을 내다본 제품들을 체험했다. 라이프스페이스 UX를 비롯한 소니의 제품들을 통해 소니의 전자·엔터테인먼트·금융 중심의 현재와 가상현실과 의료분야 기술 개발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을 경험할 수 있었다.
◇ 소니의 혁신 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
○ 소니 스퀘어를 통한 소니의 시도는 ‘기술 소니’로의 회기를 노리는 경영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기술 소니 시대에서 소니가 갖고 있던 정신은 이전에 해보지 못한 것을 만들어내는 정신이었기에 침체기이자 마케팅만 강조했던 시기에 시도하지 않았던 혁신으로 볼 수 있다.
○ 소니의 몰락과 시작된 애플의 상승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빨리 읽고 이에 대한 준비를 통해 빨리 도전하는 기업 경영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소니 스퀘어 뉴욕(Sony Square NYC) | ||||
25 Madison Avenue New York, NY 10010 Tel: +1-212-833-8800 sonysquarenyc@am.son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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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뉴욕 |
「9월 16일 주말을 맞아 연수단은 뉴욕에 위치한 소니스퀘어를 탐방하고 소니의 제품, 음악, 영화, 게임 등 여러 분야의 혁신을 체험했다. 체험 후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 과거의 영광 재현을 노리는 소니
○ 소니는 1980-90년대 전자제품 및 'Made in Japan' 시대를 이끌었던 일본을 대표하는 다국적기업이다. 현재는 기존의 전자제품 제조업에서 사업이 확장되어 복합 엔터테인먼트와 금융기업으로 확장된 상태이다.
○ 전성시대 동안 소니는 빠른 기업 성장속도를 보였고 전 세계에 소니스타일이라는 것을 각인시켰다. 그러나 계속된 하드웨어 제품들의 판매 성과와 높은 이익률은 경영진에게 현실에 안주하게 만들었고 불필요한 모험을 최소화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2000년대 애플과 다른 혁신기업들의 등장은 세계를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급변시키고 있었으나 소니는 이에 늦게 대처했고 이는 수년간의 적자로 이어졌다.
○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부진은 2012년 히라이 가즈오(平井一夫)가 CEO로 부임하면서 반등을 맞았다. 히라이 가즈오는 소니 뮤직의 전신인 CBS에 평사원으로 입사해 소니의 역대 최연소 CEO가 되었다.
○ 히라이 이전의 소니는 이전 CEO의 영향으로 ‘마케팅 소니’의 길을 걸어왔다. 그러나 히라이의 부임 이래 소니는 소니 기술자들의 자존심인 카메라 이미지 센서 기술 등을 강화하고 반도체 사업부를 집중 육성하는 등 기술 소니로의 전환을 선포했다.
○ 소니는 2016년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을 인수하며 AI 로봇 개발에 착수했다. 2006년 강아지형 로봇 생산을 중단한 뒤 10년 만에 로봇 산업에 재진출 했다.
이러한 행보는 워크맨,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이 예전에 없던 혁신 제품을 만드는 소니 정신을 통해 과거의 영광 재현을 노리는 소니의 모습을 나타낸다.
◇ 소니의 현재와 미래가 전시된 소니 스퀘어 NYC
○ 뉴욕에 위치한 소니 스퀘어 NYC는 소니의 제품, 음악, 영화 및 게임 분야의 혁신을 선보이는 공간이다. 공간을 통해 소니만의 독점 컨텐츠, 제품, 새로운 형태의 워크숍 등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회를 연중 내내 진행한다.
○ 소니 스퀘어는 몇 주에 한 번씩 테마를 변경하여 새로운 제품(일부는 프로토타입)을 선보이고 방문객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
공간 자체는 대화형 브랜드 경험 쇼룸으로서 방문객들로 하여금 특별한 경험을 갖게 하고 소니 브랜드를 노출시키도록 설계되었다.
○ 연수단은 소니 스퀘어에서는 소니의 현재와 앞으로의 10년을 내다본 제품들을 체험했다. 라이프스페이스 UX를 비롯한 소니의 제품들을 통해 소니의 전자·엔터테인먼트·금융 중심의 현재와 가상현실과 의료분야 기술 개발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을 경험할 수 있었다.
◇ 소니의 혁신 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
○ 소니 스퀘어를 통한 소니의 시도는 ‘기술 소니’로의 회기를 노리는 경영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기술 소니 시대에서 소니가 갖고 있던 정신은 이전에 해보지 못한 것을 만들어내는 정신이었기에 침체기이자 마케팅만 강조했던 시기에 시도하지 않았던 혁신으로 볼 수 있다.
○ 소니의 몰락과 시작된 애플의 상승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빨리 읽고 이에 대한 준비를 통해 빨리 도전하는 기업 경영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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