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첼시 마켓(Chelsea Market), 100년 된 과자공장을 활용한 실내 골목상권 전략 20190831
본래의 공간을 복원한 미국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공간
박동완 대기자
2024-04-25 오후 2:58:40
 
 첼시 마켓(Chelsea Market)
 
 75 9th Ave, New York, NY 10011
 Tel: +1 212 652 2111
chelseamarket@marinopr.com
chelseamarket.com
현장방문 미국 뉴욕    



□ 연수내용

◇ 본래의 공간을 복원한 미국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공간

◯ 미국 뉴욕의 첼시 마켓은 대표적인 도시재생 모델로 꼽힌다. 원래 첼시 마켓은 오레오 쿠키로 유명한 나비스코 회사가 공장이전으로 뉴저지로 이동하게 되면서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1990년 즈음 투자자 코헨(Irwin B.cohen)에 의해 지금의 첼시 마켓이 탄생하여 뉴욕에서만 볼 수 있는 색다른 공간으로 변화하는데 성공했다.

◯ 또한 소호 지역에 있던 뉴욕 비주얼 아트 커뮤니티(New York’s Visual Arts Community)가 1990년대 첼시로 옮겨오는 것을 계기로 지역은 새롭게 탈바꿈했다.

◯ 새로운 건물을 짓는 대신 ‘재생’에 초점을 맞춰 본래의 공간을 복원했고, 개성 넘치는 상점들이 들어서면서 패션과 예술의 거리로 거듭났다. 신축 위주의 도시개발이 아니라 재생과 복원을 통해서도 도시에 활력을 충분히 불어넣어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첼시 마켓은 작은 빌딩의 1층, 동굴 같은 통로 양쪽으로 개성있는 가게들이 빽빽하게 늘어서 있으며, 고소한 냄새가 풍기는 빵집에서부터 식료품 가게, 차 가게 등 종류도 다양하여 항상 사람들로 북적인다.


◯ ‘낡은 건물 속 얼마나 대단한 것이 있을까?’라며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첼시 마켓은 신선한 충격을 선사하고, 공장에 있던 배관이나 벽을 그대로 활용한 시장은 다른 쇼핑몰과는 다르게 골목의 상권을 건물 안으로 옮겨 온 듯, 완전히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Special Report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