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 2025년까지 성 평등 달성하면 국내총생산 23% 증가
김백건 기자
2021-11-10
글로벌 경제연구소인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McKinsey Global Institute)에 따르면 나이지리아가 완전한 성 평등을 달성하면 2025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을 23% 더 증가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GDP 23%는 US$ 2290억달러이다. 2019년 기준 나이지리아 시중은행 최고경영자(CEO)의 3분의 1을 여성이 차지하고 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과 같은 서유럽 국가에 비해서 높다. 

나이지리아는 많은 여성 은행 CEO들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은행 및 대출업체는 여성 고객 기반을 확대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2020년 말 기준 나이지리아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금융서비스 접근이 여전히 어렵다. 금융서비스에서 제외된 남성은 32%이지만 여성은 40%로 높은 편이다.

여성들을 금융시스템에 끌어들이기 위한 중앙은행(CBN)의 목표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는 나이지리아 정부와 금융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성 평등 달성을 위해 노력하라고 권고했다.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McKinsey Global Institute) 홈페이지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복지정책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