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국회의원 공약 평가] 58. 새날 방송, 서울시 강서구병 한정애 의원···달성가능성 중(中) 외 4개 부문 모두 하(下)
21대 대표 발의한 법안은 총 94건으로 가결 8건(8.5%)·계류 55건(58.5%)·대안반영폐기 30건(31.9%)·폐기 1건(1.06%)
이상구 대기자
2024-02-29
새날 “정권 교체를 위한 씽크탱크” 371회 : 22대 총선 대비 공약 분석 58. 서울시 강서구병 한정애 의원

24년 02월27일자 새날 방송

패널 구성 : 민진규, 이상구


▲ 왼쪽부터 푸른나무, 민진규 소장(국가정보전략연구소), 이상구 원장 [출처=새날 유튜브]

2024년02월27일(화요일) 새날 유튜브 방송은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서울시 강서구병 한정애 의원이 제시한 선거공약을 평가했다. 평가를 위한 방송에는 푸른나무, 이상구 원장, 민진규 소장(국가정보전략연구소)이 출연했다.

평가방법은 국가정보전략연구소(국정연)가 개발한 ‘오곡(五穀)밸리혁신(5G Valley Innovation)-선거공약(ARMOR)’ 평가 모델을 적용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인구 상한선 초과로 강서구갑과 강서구을 지역 일부를 분할해 강서구병을 신설했다. 

강서구병 관할 지역은 강서구갑에서 편입된 강서구 염창동, 등촌1동, 화곡6동, 가양3동과 강서구을 지역에서 편입된 등촌2동, 화곡4동, 화곡본동 등이다. 

21대 선거에서 3선 의원으로 당선된 한정애는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월23일 단수 공천해 4선에 도전하게 됐다.


▲ 서울시 강서구병 한정애 의원(정치/경제/사회/문화/과학(기술)) [출처=국가정보전략연구소(iNIS)]


한정애 의원이 21대 제시한 47개 공약은 정치(행정)(2)·경제(산업)(3)·사회(복지)(36)·문화(교육)(6)·과학(기술)(0) 등으로 구성됐으며 사회(복지) 공약이 전체의 76.6%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문화(교육) 공약 12.8% △경제(산업) 공약 6.4% △정치(행정) 공약 4.2% △과학(기술) 공약 0.0%를 각각 기록했다.


▲ 새날 진행자 푸른나무 [출처=새날 유튜브]
 

○ (사회자) 각 당의 공천 결과가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반면 공약과 정책은 실종된 듯 언론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러한 선거 분위기, 어떻게 보시나요?

국민의힘에서는 ‘공천이 곧 당선’으로 불리는 영남 지역과 강남 3구의 공천을 미루면서 현역 의원은 1명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도 공천 잡음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주요 지역 공천이 마무리되어 가면서 영입 인재들이 주요 지역구에 공천이 되는 등 총선 준비가 진행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아직도 예년에 비해 그렇게 시끄러운 것도 아닌데 언론에서는 공천에 대한 반발이 극심한 것으로 계속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 자체가 의도성이 담긴, 편파 보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공천 관련 보도 경향 때문에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공약과 정책에 대한 보도는 상대적으로 찾기가 힘들 정도로 지면에서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이상구 원장[출처 = 새날 유튜브]


○ (사회자) 새날의 ‘공약 평가 방송’에 따라 민주당이 컷오프를 하거나 공천 배제를 한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인가요?

민주당 공관위와 어떤 사전 교감도 없었습니다. 반대로 민주당에서 오랫동안 진행해온 의원들에 대한 평가 작업이 우리가 해 온 지역구 공약분석 결과와 상당 부문 일치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판단이 됩니다.

역으로 우리 방송의 지역구 공약 평가와 민주당 공관위의 현역 의원들에 대한 평가가 비슷하다는 것은 적어도 일을 제대로 하지 않은 의원들에 대해 합당한 평가라는 것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의 역할이 지역구 공약 이행만은 아니지만 공약 이행에 불성실한 의원이 중앙정치 무대에서의 의정 활동도 동시에 제대로 못하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는 서울의 지역구 의원들의 공약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민주당 2곳과 국민의 힘 2곳을 무작위로 선정하였습니다.

○ (사회자) 서울시 강서구병 선거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서울시 강서구병 선거구는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인구 상한선 초과로 강서구갑과 강서구을 지역 일부를 분할해 강서구병을 신설했습니다.

강서구병 선거구의 관할 지역은 강서구갑에서 편입된 강서구 염창동, 등촌1동, 화곡6동, 가양3동과 강서구을 지역에서 편입된 등촌2동, 화곡4동, 화곡본동 등입니다.

지난번 강서구 구청장 보궐 선거를 통해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확실히 높은 곳이라는 것이 증명된 곳입니다.

20대(2016년) = 한정애(더불어민주당) : 강서구 병

21대(2020년) = 한정애(더불어민주당) : 강서구 병


▲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민진규 소장 [출처=새날 유튜브]


○ (사회자) 21대 국회에서의 한정애 의원의 의정 활동 실적은 어떤가요?

한정애 의원이 21대 대표 발의한 법안은 총 94건으로 가결 8건(8.5%), 계류 55건(58.5%), 대안반영폐기 30건(31.9%), 폐기 1건 등입니다. 가결된 법안은 8건, 통과율은 8.5%입니다.

가결된 법률안은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여권법 일부개정법률안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영유아보육법 일부개정법률안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기업활동 규제완화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 등입니다.

20대 대표 발의한 법안은 총 140건으로 가결 8건(5.7%), 대안반영폐기 55건(39.3%), 임기만료폐기 73건(52.2%), 철회 1건(0.7%), 폐기 3건(2.1%) 등입니다. 가결된 법안은 8건, 통과율은 5.7%입니다.

가결된 법률안은 △환경정책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한국고용노동교육원법안 △화학물질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국립생태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실내공기질 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일부개정법률안 등입니다.

비례대표이던 19대 대표 발의한 법안은 총 52건으로 가결 3건(5.8%), 대안반영폐기 15건(28.8%), 임기만료폐기 34건(65.4%) 등입니다. 가결된 법안은 3건, 통과율은 5.8%입니다.

가결된 법률안은 △기업활동 규제완화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니다.

○ (사회자) 22대 총선에서 이 지역에 어떤 분들이 출마하나요?

21대 선거에서 3선 의원으로 당선된 한정애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월23일 단수공천해 4선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한정애 의원(1965년, 충북 단양군 출신)은 부산해운대여자고, 부산대 공과대학 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노팅엄대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노조위원장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 대외협력본부장을 역임했고 제19대 환경부장관 직을 수행했습니다. 제20대부터 더불어민주당 강서구병 지역위원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국민의힘당 후보는 김일호 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전문위원이며 개혁신당에서는 박상천 법무부장관 보좌관 출신인 김철근 사무총장, 진보당에서는 한의사이며 건강과돌봄 대표인 권혜인 후보가 공천을 받았습니다. 우리공화당에서는 이명호 전 강서구 구의회 의장이 출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서울시 강서구병 한정애 의원 공약 평가 결과(달성가능성/적절성) [출처=국가정보전략연구소(iNIS)]


○ (사회자) 공약 평가 결과는 어떤가요?

한정애 의원의 공약을 국정연이 개발한 갑옷(ARMOR), 즉 달성 가능성(Achievable)·적절성(Relevant)·측정 가능성(Measurable)·운영성(Operational)·합리성(Rational) 지표를 적용해 평가해 보니 5개 분야 중 4개가 하(下), 달성 가능성 분야만 중(中)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첫째, 달성 가능성(Achievable) 측면에서 살펴보면 서부광역철도 정상 추진을 공약했으며 부천~일산~서울을 연결해 2018년 이후 순차적으로 개통 중입니다. 2023년 8월 대곡역~일산역이 개통되었습니다. 서부 간선도로 지하화는 공약대로 2021년 8월 완공해 동년 9월1일 개통되었습니다.

골목상권 전용 화폐를 2배로 확대하겠다는 공약은 지역상품권을 윤석열정부가 2023년부터 예산을 축소하고 폐지를 추진하는 중이며 지난해 12월 예산심의에서 겨우 5,000억원을 살리는 데 그쳤습니다.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공약이라는 점에서 아쉽습니다.

둘째, 적절성(Relevant) 측면에서는 공영주차장 확보, 간판정비, 전선 지중화 등의 공약은 한전의 적자가 200조원이 넘어 지중화에 예산을 투입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힌전은 2023년 적자가 일부 줄어들었으나 강제하는 것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반면 주차장이 부족한 지역의 실정을 고려한 공영주차장 확보, 간판 정비는 지역 실정에 필요한 사업입니다. 공약을 따로 분류했다면 좋았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감염병 전문연구기관 설립과 공공 및 민간병원 간 협력 강화를 공약했으나 2020년 국립감염병연구소 설립됐으며 공공·민간병원이 코로나19 유기적으로 대응해 극복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화곡 6동 동서초등학교의 지하 공영주차장 설립 공약은 스쿨존에 차량 통행이 증가하면 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배기가스, 소음 등 환경오염 가중되며 교육 여건 악화 가능성 높아 현재 상태에서는 적절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 서울시 강서구병 한정애 의원 공약 평가 결과(측정가능성/운영성/합리성) [출처=국가정보전략연구소(iNIS)]


셋째, 측정 가능성(Measurable) 측면에서 보면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공약은 온라인은 전자상거래, 배달 플랫폼 등 다양하므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해야 완료되었다고 판단이 가능합니다.

스토킹 범죄 강력 대응의 경우도 2023년 7월부터 반의사불벌 죄 폐지, 2024년 1월부터 수사 단계에서 가해자에게 위치추적 전자발찌부착 가능했지만 여전히 사망 사고가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습니다. 강력 대응이라는 용어 자체가 모호하지만 좋은 공약입니다.

공공 직장 어린이집 및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공약의 경우에도 확충할 어린이집의 숫자를 제시해야 의미가 있는 공약이 될 것입니다. 

넷째, 운영성(Operational) 측면에서 보면 동물병원 진료비 개선으로 반려인 부담 감소 공약의 경우 1999년 표준 수가제가 폐지된 이후 2023년부터 진료비 현황을 조사해 공개하지만 여전히‘부르는 게 값’인 실정으로 행정기관의 지도만으로는 달성이 불가능한 공약입니다.

동물학대 방지 공약의 경우에도 애완동물 소유주의 의식 개선이 우선되어야 가능한 공약입니다. 최근 반려동물을 학대한 소유주가 처벌받고 있지만 여전히 사각지대가 많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경우는 행정기관이 주도해 활성화된 사례가 전무합니다. 전통시장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대책을 종합적으로 개선하지 않으면 예산만 낭비하고 효과가 없는 공약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섯째, 합리성(Rational) 측면에서 평가해 보면 유아교육 체험센터 설치의 경우 별도의 체험센터를 건립하기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체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전교육, 교통체험, 유아교육 체험 등 다수 지역에서 건물을 짓는 공약이 난무해 아쉽습니다.

주요 인도에 쿨링 포그를 설치하겠다는 공약은 여름철 해수욕장에서 더위 식히는 용도이므로 일반 인도에 무작위로 설치하는 것은 예산 낭비로 평가됩니다.

장애인 노동권 및 이동권 보장의 경우에도 장애인 일자리가 부족하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워 전장연 지하철 시위가 지금도 계속 중이라 진전이 없는 상태입니다. 좋은 공약이지만 윤석열정부가 유화적인 조치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 서울시 강서구병 한정애 의원 공약 종합 평가 결과 [출처=국가정보전략연구소(iNIS)]


○ (사회자) 마지막으로 오늘 살펴본 4개 선거구의 공약 평가 결과를 간단하게 한번 요약해 주십시오.

우선 한정애 의원은 환경부 장관을 역임하는 등 실무경험이 있어서인지 총 47개 공약 중 사회복지 78%, 문화교육 12%인 반면 경제산업 6%, 과학기술 0%로 복지 공약에 치우쳐 있었습니다.

서부광역철도, 서부간선도로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잘 진척되며 달성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공공 직장어린이집, 반려동물 등은 적절하지만 완료 여부 판단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국회의원들의 공약을 평가하는 목적은 특정 의원님들에 대한 호불호의 관점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유권자들과 한 약속들이 얼마나 지켜지고 있는지를 선거를 앞두고 한번 살펴보자는 것입니다. 22대 총선에서는 좀 더 실효성 있고, 실천 가능한 공약들이 제시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평가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혹시 의원님이나 의원실에서 반론(反論)이나 이의(異意) 제기가 있으면 언제든지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논의할 의지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오곡(五穀)밸리혁신(5G Valley Innovation)-선거공약=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선거공약을 평가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과 협력해 개발한 모델이다. 5G는 오곡(五穀·다섯 가지 곡식), 밸리(Valley)는 계곡을 의미한다. 문명은 ‘오곡백과’가 풍성한 계곡에서 탄생해 발전했기 때문에 국가·지자체가 번성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국회의원 공약평가 방송콘티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