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팅고, 아프리카 국가들로 사업 확장위해 US$ 5억달러의 자금 모색
김백건 기자
2022-03-07
나이지리아 핀테크(Fintech) 기업인 팅고(Tingo)에 따르면 더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US$ 5억달러의 자금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가치 63억달러 규모의 농업중점 핀테크 기업인 팅고는 사모펀드를 통해 상기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여성 농부들의 신용을 증가시키는 데 자금 1억달러를 배당할 예정이다. 일련의 기업 인수를 통해 향후 3년 내에 적어도 19개의 아프리카 국가로 사업을 확장할 방침이다.

국내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과 같은 농업 분야에 중점을 둔 핀테크 서비스를 신생 기업 인수를 통해 범아프리카 사업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를 도울 인프라 확대에 집중한다.

20여 년 전인 2000년대 초반 국내에서 설립된 팅고는 2022년 현재 전국 각지 1200만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고객의 대부분은 농촌 농부이다.

2020년 5억94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려 아프리카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핀테크 기업들 중 하나가 됐다. 현재 아프리카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 증가로 수혜를 보고 있는 신생 기업들의 합류를 앞두고 있다.

팅고는 농가 등이 농산물을 재배·판매하는 상업활동을 관리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기를 임대하고 농업 분야 외 농가 등을 위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한다.

모바일 기기 임대 수익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다른 서비스로부터 수수료도 창출하고 있다. 2022년 2월 기준 팅고는 연간 40억달러의 거래를 처리하고 있다. 

2022년 상반기 중 뉴욕증권거래소(New York Stock Exchange)에 상장할 계획이다.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목표로 현재 뉴욕증권거래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팅고(Tingo) 홈페이지
저작권자 © 파랑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관련 기사
산업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